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7.27 05:33

노조 "KPI평가제 등으로 30년째 노조활동 위축"…진정성 있는 대화 촉구

<사진=포스코>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포스코가 최정우 신임 회장을 앞세워 새로운 50년을 위한 혁신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진정한 100년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비정규직과 무노조경영 등 고용문제부터 시급히 해결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 회장은 본격 취임에 앞서 “어떤 의견도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며 이해관계자는 물론 전국민으로부터 ‘러브레터’를 받기로 했다. 그는 포스코의 미래를 위한 건설적 제안부터 비판까지 모든 목소리를 수렴한 뒤 취임 100일 째 되는 날 이를 반영한 개혁 과제를 발표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사내하청 노동자들은 “우리가 보낸 편지는 한가로운 연서가 아니라 피와 땀이 밴 혈서”라며 즉각 반발했다.

이들은 “포스코가 새 정권에 잘보이기 위해 상생협의회라는 모임을 만들고 사내하청의 애로사항을 해결해주는 척 하면서 협의회를 통해 노사관계를 손쉽게 관리하려하고 있다”며 “보여주기식 전시행정을 멈추고 사내하청 노동자들의 신음부터 들어야할 것”이라고 했다.

사내하청 노동자들은 최 회장에게 크게 세 가지를 요구하고 있다. 노조 활동을 가로막는 KPI 평가제도 중단, 임금인상 직접협상, 사내하청과의 진정성 있는 대화다.

노조에 따르면 포스코는 지난 2005년부터 KPI평가제도를 도입해 직간접적으로 노조활동을 위축시키고 조직력을 약화시켜왔다. 평가항목 중 노사 리스크 관리와 노사관계 양호도에 높은 배점을 매긴 뒤 상위업체에 인센티브를 주고 하위업체에는 페널티를 주는 방식이다. 따라서 이 같은 평가제도를 폐지하고 노동 기본권을 보장해야한다는 주장이다.

한국노총 포항지역지부와 포항지역철강노동조합 관계자들이 지난 18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사내하청 노동자 노동기본권 보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공=한국노총 포항지역지부>

이 밖에도 사내하청 노동자들은 직접 협상으로 임금인상을 결정하고 상생협의회 대신 사내하청 노조와 진정성 있는 대화에 나서야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더불어 포스코는 ‘무노조경영’ 방침으로 노조와 극심한 대립을 이어오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책도 요구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금속노조는 “한국에서 무노조경영의 대명사는 삼성으로 각인돼 있지만 포스코도 이에 못지않다‘며 ”포스코는 노조를 없애거나 막기 위해 그 어떤 대가나 비용도 개의치 않았다“고 일갈했다.

노조에 따르면 포스코는 포항제철 시절인 1988년 조합원 2만4000명 규모의 대규모 노조가 세워지자 불과 3년만에 이를 무력화시켰다. 개별조합원에 대한 감시와 회유, 협력업체 폐업 등으로 조직을 ‘각개격파’해 무너뜨렸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노조는 “포스코는 포항제철 시절부터 노조의 지옥이었다”며 ‘30년이 지난 지금도 KPI평가제도 등을 통해 노조를 막거나 붕괴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포스코 사내하청 노동자들은 최 회장의 취임일인 27인 본사 앞에 모여 최 회장과의 직접대화를 시도하는 투쟁에 나설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