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5.12.23 15:55

2017년 8월부터 입주...스마트시티로 꾸밀 계획

판교테크노밸리 부지 조성 계획 (자료 : 국토교통부)

한국판 실리콘밸리를 만들기 위한 첫삽을 떴다. 국토교통부는 23일 ‘판교창조경제밸리 기공식’을 개최했다. 

기공식은 1단계 예정부지에서 열렸으며, 이날 행사에는 황교안 국무총리,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남경필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IT업계, 창조경제혁신센터 관계자, 예비 창업자, 지역주민 등 약 500명이 참석하여 창조경제밸리의 성공적인 첫걸음을 축하하였다. 

국토부는 지난 6월 ‘판교 창조경제밸리 마스터플랜’을 발표했으며 5개월 만인 지난달 30일 1단계 부지에 대한 지구 조정을 거쳤다. 

1단계 부지에는 LH공사가 ‘기업지원허브’를 건설한다. 창업·혁신기술·문화융합 관련 정부 각 부처 14곳의 지원기관이 2017년 8월까지 입주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에 296억원의 예산을 반영하기도 했다. 기업지원허브에는 200여개 창업기업이 시세의 20% 수준으로 입주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다. 

이어 2017년 10월에는 LH공사ㆍ경기도시공사의 ‘기업성장지원센터’가 완공되어, 300여개 성장단계기업이 시세의 70~80% 수준으로 입주하게 된다. 또한, 창업ㆍ벤처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경기도가 ‘글로벌Biz센터’를, 성남시가 ‘ICT 플래닛’을 조성할 계획이다. 

정부는 창조경제밸리의 기술혁신 기능 강화를 위해 SW기술 혁신ㆍ지원을 위한 SW창조타운(미래부), 첨단도로 등 연구ㆍ실증을 위한 스마트 하이웨이센터(도로공사)도 조성키로 하였다. 벤처기업, 건설사 등 민간사업자의 사업 참여를 위해 우수한 기술과 사업계획을 제안하는 기업에게 공모방식으로 용지를 공급한다. 

내년 상반기에 컨퍼런스ㆍ업무ㆍ상업ㆍ문화시설 등의 복합공간인 ‘I-Square’ 용지 민간공모에 착수하고, 하반기에는 벤처기업들이 컨소시엄 형태로 입주하는 벤처캠퍼스 용지와 혁신기술을 보유한 기업ㆍ연구소를 위한 혁신타운 용지를 공급한다. 

다수의 벤처 업계 관계자는 “우수한 창업, 기술혁신 인프라가 조성되는 판교 창조경제밸리에 대한 기대가 높다”며 “사업이 빠르게 추진되어 조속히 입주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창조경제밸리는 첨단기술이 구현되는 미래형 도시공간으로 조성된다. 이를 위해 5G Open lab, IoT 전용망, 도시 통합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스마트시티(Smart city)’로 조성하고, 제로에너지 빌딩, 스마트그리드 등 친환경 기술을 도입한다. 

또한, 경관특화계획을 통해 주변 산림ㆍ녹지와 조화되는 자연 속의 첨단도시로 조성하고, 기업지원허브 등 핵심시설 외벽은 미디어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여 도시의 랜드마크로 조성한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축사를 통해 “판교 창조경제밸리가 완성되면 1,600 여개의 첨단기업에서 10만 명이 넘는 창의적인 인재들이 일하게 될 것”이라면서 “대한민국의 ‘실리콘밸리’로 우뚝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판교에서 구축한 기업지원허브, 기업성장단계별 업무공간, 전략산업에 맞춘 패키지 지원(창업, 기술지원 등) 등 창조경제지원 모델을 전국 각 지역 거점도시에 추진 중인 도시첨단산단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