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8.07 17:11

각계대표 50명 모인 범대위 결성…18일 청와대 인근서 범국민대회

쌍용자동차 해고자복직 범국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7일 오후 서울 대한문 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고자 복직을 촉구하는 대정부 요구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전국금속노동조합>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쌍용자동차에서 정리해고된 고(故) 김주중 조합원이 스스로 세상을 떠난지 36일이 지난 가운데 사회 각계 대표자들은 ‘해고자복직 범국민대책위원회’를 결성해 대정부 요구안을 발표했다.

7일 전국금속노동조합 쌍용자동차지부에 따르면 시민단체‧학계‧법조계‧정치계‧노동계 등 각계각층 대표자 50명으로 구성된 범대위는 이날 오후 대한문 분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쌍용차 해고자 복직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령 취임 이전 쌍용차의 대한문 분향소, 송전탑 고공농성장을 찾아 쌍용차 정리해고 국정조사와 해고자 복직을 약속했다”며 “하지만 문 대통령 취임 1년 3개월이 지나도록 청와대의 응답을 듣지 못한 채 해고자들이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흔들리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어 “고 김주중 조합원은 지난 2009년 이명박 정권의 살인진압의 표적이 돼 집단폭행을 당했고 정부의 16억원 손해배상 청구소송의 대상자가 됐다”며 “이후에도 경찰의 살인진압 진상조사가 이뤄지지 않았고 정부의 손해배상 소송도 취하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쌍용차 노조는 경찰이 정리해고 당시 댓글부대를 운영하고 회사와 불법으로 공조해 파업을 와해한 사실이 드러났는데도 아직까지 정부의 사과와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이들이 정부에 요구하는 것은 문 대통령이 약속했던 국정조사를 비롯해 쌍용차 사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조치다. 구체적으로 경찰의 국가폭력과 명예훼손에 대한 정부 사과 및 명예회복, 조합원 형사처벌자 사면복권 및 손해배상 가압류 철회, 올해 내 해고자 120명 전원 복직, 정리해고제 폐지 등이다.

이 같은 요구안을 정부에 관철시키기 위해 범대위는 오는 18일 오후 3시 서울시청과 청와대 인근에서 범국민 결의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범대위는 쌍용차의 아픔에 공감하는 사회 각계각층 인사들을 전국 15개 도시에서 불러 모아 이번 범국민대회에 적극 참여시킨다는 계획이다.

한편 쌍용차 사태는 9년 전인 2009년 6월 8일 2646명의 조합원이 대거 정리해고되면서 시작됐다. 노조는 이 같은 구조조정에 반발해 평택공장을 점거한 채 농성을 벌였고 경찰이 이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국가폭력 문제가 불거졌다.

이후 6년이 흐른 2015년, 노사는 2017년 상반기까지 해고자들을 전원복직하기로 합의했지만 지난해까지 복직자는 37%에 불과한 상황이다. 특히 지난 9년 간 해고자와 가족 30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거나 병사하면서 쌍용차 사태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