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종관기자
  • 입력 2018.08.08 10:00

고대안암병원 유철웅 교수팀, 심장판막질환 카데터 시술시대 열어

유철웅 교수팀이 경피적 방법으로 심장판막질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뉴스웍스=고종관기자] 기존에 가슴을 열고 수술하던 대부분의 심장판막질환 치료가 이제는 간단한 카데터 시술로 대체될 전망이다.

고려대안암병원 순환기내과 유철웅 교수팀(정한샘·주형준·심재민·박성미·유철웅 교수)은 수술 후 발생한 승모판협착증 환자에게 수술 없는 경피적 방법으로 판막이식에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경피적 승모판막 이식술이 국내에서 이뤄진 적은 있지만 모두 승모판 역류증 환자가 대상이었고, 승모판 협착증 환자를 대상으로 시술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따라서 이번 시술 성공을 계기로 대동맥 판막협착증 뿐 아니라 대동맥 판막역류증, 승모판막 역류증, 승모판막 협착증 모두 경피적 시술이 가능해졌다. '경피적'이란 피부를 뚫고 카데터를 환부에 넣은 방식을 말한다.  

경피적 승모판막 이식술(TMVI 또는 TMVR)은 가느다란 도관을 대퇴정맥을 통해 심장의 우심방으로 접근하고, 심방중격에 인공구멍을 뚫어 이를 통해 인공판막을 진입시켜 승모판에 삽입하는 시술이다.

교수팀은 시술방법이 매우 복잡하고 정교해 세계에서도 치험례가 드물며, 국내에서는 두 례가 성공할 정도로 이제 도입단계라고 설명했다. 그중 한 예가 유철웅 교수팀에 의한 것이고, 모두 수술적 승모판막 치환술을 받은 환자에서 발생한 승모판막 역류증 치료였다. 승모판막 협착증은 승모판막 역류증에 비해 시술하기가 더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승모판 판막이식은 가슴을 여는 수술이 표준 치료방법이다. 따라서 건강이 위중한 환자는 손을 쓸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보통 수술 위험도를 측정하는 STS점수(수술후 30일내 사망가능성)가 8%이상이면 고위험으로 분류한다. 

이번에 시술 받은 환자는 81세 고령자로, 2010년 중증 승모판협착증으로 승모판막 치환수술을 받았다. 하지만 수술 후에도 승모판 협착증은 계속돼 폐고혈압까지 동반됐다. 교수팀은 환자의 건강상태와 개흉수술 경험, 고령 등을 고려해 수술대신 경피적 시술을 선택했다.

유철웅 교수는 "경피적 판막치환술은 합병증 감소 뿐 아니라 회복도 훨씬 빠르다“며 "앞으로 적응증을 넓혀 수술위험도가 높은 많은 심장질환자에게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