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재필기자
  • 입력 2015.12.24 10:52

24일 오후 3시께 회동…선거구획정안·쟁점법안 이견 속 정 의장 역할 주목

▲ 왼쪽부터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정의화 국회의장,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정의화 국회의장과 여야 지도부가 24일 만나 내년 20대 총선에 적용할 선거구 획정안과 노동개혁·경제살리기 법안 처리를 놓고 담판을 시도한다. 

정 의장 주재로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이뤄질 회동에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가 참석한다. 또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여야 간사였던 이학재 새누리당 의원과 김태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도 배석한다.

하지만 이날 회동에서 여야가 극적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을 지는 불투명하다. 안철수 의원의 탈당으로 자중지란에 빠진 야당이 법안과 관련해 내부 논의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터라 여야 협상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다. 

더구나 야당의 이목희 정책위의장이 쟁점법안들과 다른 법안들의 연계 처리를 주장해 상황을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선거구획정 문제도 여야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새누리당은 비례대표 축소를 주장하며 비례 제도 변경 등은 논의할 수 없다는 입장인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정 의장이 이전보다 적극적으로 여야 간 중재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는 만큼, 이날 회동 결과를 지켜 봐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앞서 정 의장과 여야 대표·원내대표는 지난 15일 의장 집무실에서 7시간 가까이 마라톤 회동을 하고 선거구획정과 쟁점법안 처리 문제를 놓고 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