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8.10 05:50

10일 경찰청앞 긴급기자회견…"헌법유린 범죄행위 단죄해야"

쌍용자동차 해고자복직 범국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7일 오후 서울 대한문 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폭력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전국금속노동조합>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쌍용자동차와 정부가 공모해 노조를 와해하려했다는 비밀문건이 공개된 가운데 노조는 이에 대한 책임자 처벌과 민갑룡 경찰청장 면담을 요구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쌍용차지부는 10일 오전 11시 경찰청 앞에서 쌍용차 노조와해 비밀문건 철저조사와 경찰청장 면담을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연다고 9일 밝혔다.

쌍용차 노조는 “쌍용차 살인진압 사태는 노사갈등을 중재해야할 정부가 사측과 합동작전을 벌인 충격적인 사건”이라며 “노동3권을 보장한 헌법을 유린한 사건에 공소시효가 있을 수 없고 이 같은 범죄행위를 단죄해야 다시 반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쌍용차 정리해고 당시 파업에 참여했던 노조를 와해시키기 위해 경찰과 검찰, 사측이 공모한 정황이 담긴 문서가 최근 한 매체를 통해 처음 공개됐다.

2009년 3월부터 6월까지 쌍용차 관계자가 작성한 이 문건을 보면 이명박 전 대통령이 강력한 구조조정 없이 지원하지 않겠다고 하자 사측은 곧장 비상대책 종합상황실을 구성해 노조 와해작업에 착수했다.

총 4개팀으로 구성된 종합상황실 조직도에는 검찰과 경찰은 물론 노동청 등의 정부기관도 함께 명시됐다. 뿐만 아니라 사측이 노조의 파업을 유도해 공권력이 투입되도록 검‧경찰과 사전 협의했다는 내용도 들어있다.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는 이 문건이 포함된 자료를 조사한 뒤 조만간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