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8.10 11:07

회사측 "4년간 정비기록 없어"...전문가 "근본문제는 가연부품"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8일 오후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을 방문해 BMW 차량 화재 제작결함조사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난 9일 오전 경남 사천에서 발생한 BMW 730Ld(리콜 비대상‧2011년식)의 화재사고의 원인은 리콜 사유인 EGR 모듈 결함이 아니라고 10일 밝혔다. 앞서 BMW 측은 잇따른 차량화재의 원인은 EGR 결함 때문이라고 단정 지었지만 새로운 원인이 발견된 셈이다.

특히 BMW 측은 이 사고의 원인을 ‘정비소홀’로 주장하고 있어 소비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국토부 산하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현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번에 불이 난 730Ld는 리콜대상인 520d 등과는 다른 EGR모듈을 장착한 차량이다. 조사결과 흡기다기관에서는 천공 발화흔적이 없었고 EGR 내부에 대한 내시경 결과도 이물질의 침착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리콜대상 차량의 EGR 모듈은 EGR 쿨러와 흡기다기관이 직접 연결된 구조지만 이번 730Ld는 분리돼 있어 현재 리콜을 시행중인 EGR 모듈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BMW코리아 관계자는 뉴스웍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730Ld는 지난 2014년 이후 서비스센터를 방문했던 기록이 없어 그간 어떻게 정비와 관리를 했는지 확인하기 어렵다”며 “자체 조사결과 EGR 모듈때문이 아닌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한 DPF로 인한 화재‘라고 설명했다.

최근 영동고속도로에서 일어난 BMW차량 화재사고 <사진=원주소방서 제공>

하지만 자동차 전문가들은 DPF 결함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은 적다는 입장이다.

박병일 자동차명장은 뉴스웍스와의 통화에서 “DPF는 주기적으로 클리닝해줘야 하는 것은 맞지만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부품을 불연성 소재로 쓰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부품을 가연성 소재로 쓰다 보니 고열로 화재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부는 부실 안전점검이 발생하지 않도록 검사시스템을 철저히 운영하고 리콜부품 수급을 최대한 앞당겨 신속하게 안전진단을 진행할 것을 BMW에 요구했다.

이와 더불어 최근 디젤 차량이외의 차량에서 발생하고 있는 화재 원인에 대해서도 면밀히 분석해 자료를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도 제작결함조사에 착수해 사고원인으로 추정되는 부분이 발견되면 정부는 즉시 강제 리콜을 명령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