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칠호 기자
  • 입력 2018.08.12 14:04

6·13지방선거 이틀 전 경기도당 상대후보 고발 사실 의정부캠프에서 전파한 것

안병용 시장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의정부를 찾은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위원장. <사진=더불어민주당경기도당 홈페이지>

[뉴스웍스=김칠호 기자] 이번 6·13지방선거 막바지에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이 상대후보를 선거법 위반으로 고발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으나 그 성명서 작성을 주도하고 고발을 실행한 주체가 애매모호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선거가 끝난 뒤 경기도당의 선거대책위원회는 해체됐고, 박광온 도당위원장이 지난달 21일 사퇴한 뒤 위원장 공석 상태에서 고발사건의 수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의정부경찰서 등에 따르면 이번 지방선거에서 시장선거 후보자들 간의 고소고발사건을 포함해 선거법위반 사건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현재 경찰이 수사 중인 선거법위반 중의 하나는 지방선거 이틀 전인 6월 11일에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이 자유한국당 김동근 후보와 선거대책본부장 등을 의정부지검에 고발한 사건이다.

도당 대변인 명의로 발표된 성명서 내용 대로 고발했는데도 경기도당사무국은 누구의 주도로 이런 성명서를 냈는지, 고발자가 누구인지, 고발인조사를 받은 자가 누구인지에 대해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총무국장 김모씨는 이에 대해 확인해주겠다고 한 지 1주일 여 만인 지난 10일에 “여러 사람에게 물어봤는데 다들 잘모르는 것 같다”면서 “오늘은 꼭 확인해주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그날 퇴근시간이 가까와 지면서 변명이 궁색해지자 딴전을 부렸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안병용 의정부시장후보는 성명서가 발표된 날 시청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 측의 악의적 비방과 허위사실 유포 등 누적된 사인들에 대해 도당위원장 명의로 검찰 고발을 결정했다”면서 “이러한 결정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안 후보 캠프에서 전달하는 형태로 배포된 모두 4쪽 분량의 성명서는 전철7호선 연장사업과 관련된 허위사실 유포, 채무제로 선언 비방, 복합문화융합단지 조성사업과 관련된 허위사실 유포 등 3가지 문제를 거론하고 있다.

그러나 같은 날 경기도당 선대위 대변인실은 전철7호선 연장사업과 관련된 허위사실 공표와 후보자 비방에 대해 고발했다는 내용의 보도·논평을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채무제로와 복합문화융합단지에 대한 것은 없다.

이에 대해 시민 이모씨는 “집권여당 측이 야당후보에 대해 선제 공격하고 빠지는 작전을 구사한 것”이라면서 “그렇지만 이런 일은 제마음대로 고발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고발인도 응분의 책임을 져야 마땅한 게 아니냐”며 고개를 갸우뚱거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