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배민구 기자
  • 입력 2018.08.16 11:18

김병욱 의원, 관련법 개정안 발의

분당 무지개마을 리모델링 조감도. <사진=성남시>

[뉴스웍스=배민구기자] 리모델링 ‘허가’와 사업계획승인 요건의 불일치가 해소돼 분당 등 리모델링 사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성남분당을)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주택법 일부개정안을 16일 대표발의 했다.

현행법에는 공동주택 리모델링의 경우 시장·군수·구청장의 ‘허가’를 받되, 리모델링으로 증가하는 세대수가 30세대 이상인 경우 허가 절차와 별도로 ‘사업계획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다.

다만 리모델링주택조합이 리모델링 ‘허가’를 받을 때는 허가 이전에 소유권 확보 확인 차원에서 전체 3/4이상의 결의와 결의에 찬성하지 않는 자에 대해 매도청구를 착수해 관련 동의서와 매도청구의 입증서류를 구비해 리모델링 ‘허가’를 신청할 수 있다.

반면 30세대 이상 세대수가 증가하는 리모델링의 경우 ‘허가’ 외에 사업계획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 경우 사업계획 승인 이전에 소유권을 확보하고, 사업계획을 받은 이후에야 매도청구를 착수 할 수 있어 사실상 리모델링 ‘허가’ 조건과 불일치하는 문제가 있다.

개정안은 리모델링주택조합이 리모델링 ‘허가’를 받기 위해 리모델링 결의에 찬성하지 않는 자의 주택 및 토지는 매도청구권을 행사한 경우에는 사업계획 승인 시 대지의 소유권 확보에 대한 예외를 인정함으로써 현행법상 ‘허가’와 ‘사업계획의 승인’ 간 불일치를 해소했다. 

또 리모델링 완료 후 대지 및 건축물에 대한 권리의 확정 등에 관해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을 준용하도록 하는 등 규정을 마련함으로서 공동주택 리모델링이 보다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했다.

김병욱 의원은 “제도상 불일치로 인해 리모델링 사업 진행이 미진했던 부분이 있다”며 “이번 법률 개정을 통해 리모델링 사업이 보다 활기를 띄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에는 김병욱 의원 외 강병원, 권칠승, 백재현, 안호영, 유은혜, 윤후덕, 이찬열, 임종성, 정성호 의원 등 10명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