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기자
  • 입력 2018.08.17 17:31
박상욱(왼쪽부터)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 김승조 한국과학기술한림원 기획정책 부원장, 권오경 한국공학한림원 회장, 김명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 홍성태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윤리위원회 부위원장, 이혜숙 이화여대 명예교수가  17일 서울 테헤란로의 과학기술회관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연구윤리 재정립을 강조하고 있다. <사진제공=과총>

[뉴스웍스=문병도기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를 비롯한 국내 과학기술단체가 최근 과학기술계에서 불거진 연구윤리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인지하고 이를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과 대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과총과 한국공학한림원, 한국과학기술한림원,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17일 서울 강남 과학기술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성명서를 발표했다. 

최근 국내 연구자들이 가짜 학술단체인 '와셋'에 참여하거나 자녀 논문 끼워넣기, 서은경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의 연구비 부정 집행 의혹 등 과학기술계에서 연구윤리를 훼손하는 일이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과기계 내부 성찰과 함께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성명서에서 과기단체들은 "어떠한 경우에도 과학기술계가 높은 수준의 윤리의식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 해야 한다고 믿는 우리로서는 최근 발생한 사태를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 나서고자 한다"면서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의 구현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 스스로 연구 윤리의 진일보된 규범을 마련하고, 연구현장에서 실천에 옮겨지도록 과학기술계 내부의 성찰과 함께 공감대 형성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과학기술계가 연구윤리 제정에 나선 것은 처음이 아니다. 2004년 과학기술인 헌장과 2007년 과학기술인 윤리강령을 제정한바 있지만 연구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김명자 과총 회장은 "과거 지침이 상징적인 선언에 그친 감이 있다"며 "최근 발생한 사태를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과기단체들은 이를 위해 과기계, 연구계, 법조계, 정부 관계자 등 43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연구 윤리 전문가포럼을 출범했다. 

권오경 공학한림원 회장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과학기술계의 자발적인 자정 노력을 배가함으로써 과학기술계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높이고, 국민을 위한 과학기술의 사회적 책임성을 강화하는 발전적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과총은 내년부터 가짜 학술대회 참석을 막을 수 있는 실질적인 대응 방안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김명자 과총 회장은 "과총이 학술지 및 학회활동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데, 연구윤리 관련 조항을 지원 기준으로 삼는 방향으로 제도를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