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원수기자
  • 입력 2018.08.20 15:31

경영 정상화까지 신규 노선 및 항공기 도입 제한은 부담이나 이를 감안하여도 밸류에이션 저평가

[뉴스웍스=장원수기자] NH투자증권은 20일 진에어에 대해 면허취소 불확실성이 해소됐고, 중장기 차별화가 여전하다고 전했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17일 국토교통부는 외국인 등기 임원 재직 이슈와 관련해 진에어의 면허 취소로 다성 가능한 사회적 이익보다 면허 취소로 인한 근로자 고용불안정, 예약객 불편 등 부정적 파급효과가 더 크다고 판단해 면허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며 “면허취소로 인한 불확실성이 해소됐다”고 설명했다.

정연승 연구원은 “진에어가 향후 대형기를 통한 노선다변화를 통해 증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정 연구원은 “저가항공업은 공급이 수요를 창출하는 경향이 있어 신규 항공기 도입 및 노선 확대 제한은 단기적으로 부정적”이라면서도 “보수적으로 올해 안으로 신규 항공기 등록을 어려울 전망이지만 이를 감안해도 연간 증익은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그는 “최근 국내 저가항공사들이 외부변수로 인한 운항비용 증가, 단거리 노선 포화 우려와 이로 인한 저가항공사 간의 경쟁심화, 운임 하락 우려로 주가가 부진하다”며 “진에어가 중장기적으로는 노선차별화 여력에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진에어는 대형기 운항을 통해 경쟁사가 운항할 수 없는 중장거리 노선을 운항 가능한데, 오는 2019년부터는 동유럽을 포함한 신규 노선을 확대해 노선 차별화를 시도할 계획”이라며 “중장거리 노선의 경우 경쟁이 제한적이므로 운임 상승도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그는 “회사는 2014년 B777(393석)을 도입한 후 호주 케언즈, 말레이시아 조흐르부르, 하와이 노선을 운영했다”며 “도입 초기 대형기 노선 운영 효율 부족으로 효율성이 하락했지만 비성수기에는 노선을 운휴하고 이를 국내선에 투입해 대형기 운영 효율성이 개선됐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