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8.22 15:11
김동연 부총리가 지난 21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2017회계연도 결산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19개 부처에 특수활동비가 편성돼 있는데 내년에 가능하면 몇 개 부처에서는 특활비를 없애려고 한다”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채이배 의원(바른미래당, 비례)이 ‘국회 특활비 폐지에 이어 정부부처 특활비도 폐지해야 한다’는 지적에 이 같이 답했다.

김 부총리는 “검경 등 수사관련 특활비에도 엄격한 잣대를 적용해 예산을 대폭 조정하려 한다”라며 “올해부터 집행내역 확인서를 의무화했고 감사원 점검 및 부처 내부통제를 시행했는데 내년에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낙연 국무총리도 총리실에서 사용하는 특활비에 대해 “많이 삭감했고 저에게 배정된 것도 덜 쓰도록 하고 있다”라며 “주로 격려금으로 쓰다거나 하는 것이 많다”라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예결위 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은 정부 부처의 특활비 액수 보고를 요청했다.

권성동 의원(자유한국당, 강원 강릉시)은 "각 부처 고유의 특활비를 따로 분류해 제출해 달라"라고 말고, 같은 당 장제원 의원(자유한국당, 부산 사상)도 “부처별 금액을 작성해줘야 국회에서 심의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반면 윤호중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구리)은 “국정원의 기밀비 내역 등이 그대로 드러나게 된다”라며 “예산심사 과정에서 불필요하게 국가기밀이 노출돼서는 안 된다”라고 반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