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8.28 11:52

4차산업 5대신산업분야 투자 등 늘려...4년 만에 증가전환

 

<그래픽=뉴스웍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지속 감소 추세에 있던 산업통상자원부의 예산이 증가세로 돌아섰다. 산업부는 자동차·조선업 구조조정에 따른 산업·고용위기지역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지역밀착형 생활 SOC 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 삶의 질 향상, 지역균형발전,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등에 나서기로 했다.

28일 2019년 예산안(정부안)에 따르면 산업부의 내년도 예산은 7조6708억원으로 올해보다 11.9%(8150억원) 증액 편성됐다.

그동안 어려운 재정여건으로 인해 산업부 예산은 지난 2015년을 기점으로 지속 감소하는 추세였으나 내년 예산은 확대 편성 기조로 전환됐다.

산업부는 5대 신산업 등 혁신성장을 위한 전략분야 투자 강화,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의 전환, 글로벌 통상분쟁 대응과 지역균형발전 분야 투자를 확대해 실물경제 활성화, 경제활력 제고에 더욱 주력하기로 했다.

우선 4차 산업혁명, 에너지전환, 고령화 등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해 주력산업의 기술력·성장성, 국민 체감도를 감안해 선정된 에너지신산업, 미래차, IoT가전, 바이오․헬스,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5대 신산업 분야에 대한 투자를 과감히 확대한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이에 내년도 5대 신산업 분야 예산은 1조1898억원으로 올해 대비 29.1% 증액 편성했다. 이는 전체 R&D 예산 3조1766억원 가운데 37.5%를 차지한다. 산업부는 2022년까지 5대 신산업 투자 비중을 50%까지 늘려나갈 계획이다.

또 미래 친환경에너지로서 수소경제 기반 조성을 위한 수소 R&D 실증사업, 생산거점 구축사업을 신설한다. 미래 성장유망분야 고급기술을 보유한 핵심인력 양성을 위한 인력사업 지원도 확대한다.

석탄·원전 중심에서 신재생에너지 등으로의 에너지전환을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융자․보급 예산을 증액 편성한다. 특히 농가 태양광, 공공기관 태양광 투자를 지원해 국민체감도를 높일 계획이다. 내년도 에너지전환 관련 예산은 1조5311억원으로 2487억원(19.4%) 늘었다.

또 수출 고도화 및 글로벌 통상분쟁 대응 지원을 강화한다.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 어려운 대외 여건 속에서도 유망 신산업으로의 수출 고도화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새로운 먹거리 창출을 위해 수출 관련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수출역량강화 부문 예산을 3680억원 편성해 올해보다 153억원 확대하고 통상분쟁대응 예산도 92억원으로 57억원 증액한다.

한편, 산업부는 지역활력제고 및 산업위기지역 지원을 확대한다. 노호화된 산업단지를 청년이 일하고 싶은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내년 산단환경 개선사업에 4000억원 이상 투자한다.

또 지역경제 활력제고를 위해 지방이전·신증설투자와 국내복귀 기업에 대한 보조금 지원과 외투기업 현금지원 예산을 대폭 확대한다. 이외에도 혁신도시 중심의 혁신클러스터 활성화 및 지역혁신생태계 구축 등 지방의 신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지원도 늘릴 계획이다.

산업부는 자동차, 조선업종 구조조정에 따른 산업·위기지역과 업종의 단기적 추격을 완화하고 기업유치·대체보완산업 육성 등 지역경제활력 회복을 위해 관련 예산을 증액 편성한다. 이에 자동차·조선 퇴직인력 재취업지원에 265억원, 대체보완사업 육성에 557억원을 각각 배정한다.

특히 산업부의 내년도 예산안은 지역밀착형 생활 SOC 사업을 확대 편성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산업단지 환경조성,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금융지원, 군단위 LPG 배관망 공급,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 등 생활 SOC 사업에 올해보다 109.3%(5038억원) 늘어난 9648억원을 투입해 차질 없이 적기에 집행할 것”이라며 “사람중심 경제를 적극 뒷받침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