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8.08.28 15:08
김영철 북한 통일선전부장과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사진=폼페이오 SNS>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을 전격 취소한 것은 김영철 북한 통일전선부장이 보낸 ‘적대적 비밀 편지(belligerent secret letter)’ 한 통 때문이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의 외교·안보 담당 칼럼니스트 조시 로긴은 이날 ‘트럼프는 왜 폼페이오의 방북을 취소했나’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방북 취소 발표 직전인 24일 오전 폼페이오 장관이 김 부장으로부터 편지를 받은 사실을 2명의 행정부 고위 관계자로부터 확인했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김영철의 편지를 곧장 백악관으로 들고 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여줬고,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발표한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계획을 취소했다는 것이다.

로긴은 편지의 정확한 내용은 파악하지 못했지만 "이 편지를 받은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방북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확신했다"고 전했다.

로긴의 칼럼에 따르면 이 편지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달 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낸 친서에 대한 답신 성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친서에서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진전된 조치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이 전격 취소된 것을 보면 이번 김 부장의 편지에는 비핵화 진전 요구에 대해 사실상 거부 의사가 담겼다는 해석이다.

편지 전달 경로에 대해 로긴은 “익명의 고위 관계자들은 편지 전달 경로에 대해 밝히기를 거부했지만 북한은 뉴욕 채널인 유엔주재 북한대표부를 통해 최근 미국 정부와의 소통을 늘려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로긴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비핵화 협상을 완전히 포기할 것으로 예상되지 않지만 북한이 적극적으로 반응하지 않는다면, 외교적 해법을 강조해 온 폼페이오 장관 대신 강력한 대북압박을 주장해 온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편에 서게 될 수도 있다고 관측했다.

만약 폼페이오 장관이 비핵화 협상에 진전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은 수 주 내에 북한은 물론 한국 정부와도 긴장을 고조시킬 수 있는 강력한 조치를 발표할 수 있다고 로긴은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