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칠호 기자
  • 입력 2018.09.02 12:30

전세아파트 70채·오피스텔 100실 공급…"민선 7기 조직개편 하나마나"

민선 7기 조직개편을 앞둔 경기도청 북부청사 전경. <사진=김칠호 기자>

[뉴스웍스=김칠호 기자] 경기도가 민선 7기 첫 조직개편을 단행하게 되면 북부청 공무원의 41%가 집을 떠나서 혼자 숙소에 남거나 장거리 출퇴근하게 될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장기간 의정부에 체류하거나 장거리 출퇴근에 시달리는 공무원들 사이에 이번  조직개편에 대한 실망감이 감지되고 있다.

2일 경기도 북부청에 따르면 북부청은 수원 등 경기남부 거주자들에게 청사부속 생활관을 58명에게 배정하는 한편 전세아파트 67채를 빌려서 201명에게 방 한칸씩 쓸 수 있게 하는 등 모두 262명에게 숙소를 제공하고 있다. 또 가평·남양주·오산에 산림환경연구소 직원용 전세아파트 3채를 별도로 얻어주었다.

하지만 한 아파트에 3명이 같이 생활을 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오피스텔 100실을 순차적으로 매입해 1인1실로 바꾸고 있다.

이와 함께 북부청은 수원 동탄 안양 등에 거주하는 직원 83명의 출퇴근을 돕기 위해 전세버스 6대를 운행하고 있다.

그런데 민선 7기 첫 조직개편안에 의하면 이 같은 편의를 제공해야 하는 직원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철도국을 북부청에 새로 배치하는 것 등을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안이 상정해 놓았고, 개편안이 도의회에서 통과되면 10월1일자로 조직개편을 단행할 예정이다.

이 경우 철도국 직원 70명과 조직개편으로 증원되는 30명을 포함해 북부청에 근무하면서 생활관을 사용하거나 장거리 출퇴근 대상자가 384명으로 늘어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조직개편으로 늘어나는 북부청 직원 932명의 41%가 연고지가 아닌 곳에서 근무하면서 갖가지 불편을 겪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관련해 도청공무원노조가 이재명 도지사와의 간담회에서 조직개편으로 인한 이 같은 문제점을 제기했으나 도의회 심의과정에서 어느 정도 반영될지 미지수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때문에 비정상적인 경기도의 조직을 정상으로 돌려놓는 것과는 거리가 먼 개편이라는 지적이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김문수 전 도지사가 8년 동안 25번에 걸쳐 조직을 개편하면서 본청과 북부청의 기능을 뒤섞어 놓았고, 남경필 전 도지사도 4년 전 지방선거 결과에 보답하는 의미로 경제실과 교통국을 북부청에 배치한 것인데 그 상태에서 철도청을 얹어놓는 셈이기 때문이다.

시민 이모씨는 “경기남부와 북부는 그 규모 자체가 다른데 경제·교통·도로·철도 등 도청의 주요 부서의 직원들이 북부청에 출근하더라도 남부의 일을 주로 챙길 것 아니냐”면서 “생활근거지가 수원 일대에 있는 직원들이 북부청에 출퇴근하게 되면 비용도 많이 들고 조직의 피로도 역시 높아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