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9.13 14:10
쌍용자동차 해고자복직 범국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지난 7일 오후 서울 대한문 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폭력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전국금속노동조합>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지난 2009년부터 이어진 쌍용차 사태가 9년 만에 해결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해고자 전원복직 여부를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던 노사가 합의점을 찾기 위한 본교섭 테이블에 앉았기 때문이다. 노사는 그간 물밑작업을 통해 서로의 입장을 충분히 전달해온 만큼 예상보다 빨리 타결될 수 있다는 긍정적 전망이 나온다.

13일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에 따르면 최종식 쌍용차 대표는 오늘 오후 2시 대한문 분향소를 조문한 뒤 바로 노조 교섭위원들과 해고자 복직 본교섭에 들어간다.

노조 관계자에 따르면 회사 경영진이 쌍용차 분향소를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노조는 쌍용차 사태 이후 숨진 해고자 및 가족들 29명을 추모하는 분향소를 설치해 2012년부터 1년여간 운영했다. 지난 6월 27일 해고자인 고 김주중 조합원이 사망하자 5년 여 만에 분향소가 다시 설치됐다.

해고자 복직 문제와 관련해 최 대표가 먼저 교섭을 요청하고 분향소까지 찾은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 문제해결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현한 것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노조 관계자는 뉴스웍스와의 통화에서 “그간 노사는 비공개로 복직관련 실무협의를 진행해오면서 의견을 조율해 왔다”며 “상호 간 요구사항과 입장을 잘 알고 있는 만큼 오늘 본교섭에서 합의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간 노조의 해고자 일괄복직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던 사측이 전향적인 자세를 취한 것은 최근 청와대 및 정부, 국회 등 관계기관이 쌍용차 문제해결을 압박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월 10일(현지시간) 인도에서 쌍용차 모기업인 마힌드라그룹의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을 만나 쌍용차 해고자 복직 문제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지난달 28일에는 경찰청 인권침해 진상조사위원회가 쌍용차 파업 강제진압은 당시 이명박 대통령의 최종 승인에 따라 이뤄졌다는 결과를 발표하고 경찰청의 사과를 촉구했다. 진상조사위는 "청와대의 승인에 따라 정부가 노사 자율로 해결할 노동쟁의 사안을 경찰의 물리력을 통해 해결하려고 했다"며 "2009년 쌍용차 노동자들이 2646명 정리해고를 막기 위해 함께 살자며 벌였던 공장점거 파업을 파괴하고자 경찰이 불법·탈법·직권남용 행위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조현오 전 경찰청장은 2009년 경기지방경찰청장 시절 쌍용차 노조의 파업진압을 경찰청장에게 보고하지 않았다는 의혹으로 경찰조사를 받고 있다. 특히 정치권은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진보정당을 중심으로 쌍용차 사태를 이번 정기국회 국정감사 안건으로 채택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 2013년 3월 무급휴직자 454명 전원 복직에 이어 2016년 2월과 2017년 4월에는 각각 티볼리와 G4 렉스턴의 생산물량 증대로 40명과 62명을 복직시켰다.

하지만 아직 남아있는 120명의 해고자 대해서는 노사 간 입장 차이가 분명해 진통을 겪어 왔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2015년 12월 30일 해고자 복직에 노사가 합의했지만 45명만 회사로 돌아왔다. 정년퇴직자가 지난 2년간 100명인데다 특히 올해는 렉스턴 스포츠 생산으로 충분히 여력이 있는데도 사측이 해고자 복직을 거부했다는 주장이다. 반면 사측은 해고자만의 일괄복직은 3자합의 내용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입장이어서 복직 관련 노사교섭은 최근 결렬된 상태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