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9.17 11:11

제11차 투자지원 카라반 실시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최근 자율주행차 등 미래자동차 관련한 대·중소기업의 건의사항을 청취해 규제 완화 등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또 범정부 차원의 연구개발(R&D)은 물론 미래차 전문인력 저변확대를 위한 인재 육성에서 적극 나서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13일 관계부처와 함께 수도권 소재 전기·수소 자동차 및 자율주행차 기업을 대상으로 제11차 투자지원 카라반 실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현대 모터스튜디오에서 열린 투자지원 카라반에 참여 기업들은 다양한 서비스가 융합되는 자율주행차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범부처 차원의 R&D 투자 및 인재 양성을 요청했다.

이들은 생활전반의 혁신을 야기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창출을 위해 라이다·센서 등 차량부품 R&D와 함께 부처 공동으로 추진되는 대규모의 융복합 R&D를 요청했다. 또 전세계적으로 자율주행차 개발에 참여할 전문가가 부족한 상황에서 융합형 인재 육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과기부·산업부 등은 융합 신기술 개발, 자율차 인프라 조성 등을 목적으로한 범부처적 R&D를 추진할 계획이다.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 개발이 촉진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개선도 병행할 예정이다.

인재 육성에 대해 산업부는 “미래차 전문인력 저변확대를 위해 대학의 석박사급 교육 강화, 자율차 경진대회, 산학협력 프로젝트 발굴 등을 추진 중”이라며 “향후 과기부·교육부 등 관련 부처와 협업을 강화하고 이 과정에서 기업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후 SK-T타워에서 열린 카라반에서 기업들은 자율주행 기술개발 촉진을 위해 자율주행 임시면허 취득요건 완화를 요청했다.

이에 국토부는 자율주행차 연구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지자체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법·제도 개선방안 및 지원 강화방안을 종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