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기자
  • 입력 2015.07.05 11:50

4일 백제역사유적지구에 대한 세계유산 등재가 확정된 가운데 조선인 강제징용이 이뤄진 일본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독일 본(Bonn)에서 열리고 있는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World Heritage Committee)는 지난 4일(현지시간) 백제역사유적지구를 세계유산목록에 등재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하지만 일본이 신청한 일본 근대산업시설에 대한 등재 여부 심의는 한·일 간 '조선인 강제 징용'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지 못해 하루 연기됐다.

일본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심의는 독일 본 현지시간으로 5일 오후 3시(한국 시간 같은 날 오후 10시)경에 이뤄질 예정이다.

이는 세계유산 등재 결정을 그동안 만장일치로 해온 만큼 21개국으로 구성된 세계유산위원회가 한·일 양국에 심의 일정까지 연기하며 타협할 시간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한·일 양국은 한국이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제시하게 될 '의견진술' 내용 수위를 놓고 대립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은 한국이 조선인 강제징용 등 역사 문제를 거론할 경우 일본이 신청한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가치가 떨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들은 그동안 세계유산 등재가 표결로 결정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유지해 왔다. 하지만 한·일 양국간 이견이 계속되자 세계유산위원회의 표결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일본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여부가 표결에 부쳐질 경우 해당 유산의 등재 여부는 한일을 포함한 21개 위원국 중 기권을 뺀 유효 투표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일 때 가결된다.

한편 세계유산위원회는 유네스코 세계유산(문화·자연·복합) 목록 등재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정부간위원회으로 21개국으로 구성됐다. 우리나라는 2013년 11월 위원국에 당선돼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