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9.17 15:33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설립에 한국노총도 노조재건추진위 발족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지도부들이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지회 출범을 알리고 있다. <사진제공=금속노조>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민주노총 산하 전국금속노동조합이 포스코지회의 출범을 공식 선언했다. 지난 50년간 고수해온 ‘무노조 경영’이 사실상 막을 내리면서 포스코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게 됐다.

금속노조는 17일 오전 11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의 비리와 부정을 청산하고 시대에 역행하는 상명하복식 기업문화를 바꾸겠다”며 포스코지회 설립을 선언했다.

앞서 포스코지회 설립주체들은 지난 16일 설립총회를 열고 규칙을 제정한 뒤 광양과 포항사업장을 묶는 통합지도부를 선출했다. 전체 조합원수는 철저히 비밀에 부쳐져 있어 1만7000여명의 정규직 노동자들 가운데 얼마나 많은 조합원들이 가입할 것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노조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홍역을 치르고 우리의 노동이 부정과 비리의 기반이 되는 모습을 지켜보며 분노했다”며 “바꾸고 싶어도 저항하려 해도 불가능했던 것은 무노조경영을 고집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포스코가 지난 50년 간 노동조합이 생기지 않도록 어떤 대가나 비용도 마다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이어 노조는 “포스코는 산업재해가 끊이지 않는데도 이를 은폐했고 노동자들은 회사의 독선과 독주를 견제하지 못했다”며 “조합원이 토론을 통해 결정하는 민주적인 조직인 포스코 노조는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우며 포스코의 독립성을 지키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간 무노조경영 방침을 고수하며 노조활동을 가로막아 온 포스코는 노동계와 첨예하게 대립해왔다. 

노조에 따르면 포스코는 포항제철 시절인 1988년 조합원 2만4000명 규모의 대규모 노조가 세워지자 불과 3년 만에 이를 무력화시켰다. 개별조합원에 대한 감시와 회유, 협력업체 폐업 등으로 조직을 무너뜨렸다는 주장이다.

특히 노조는 포스코가 어용조직을 통해 노조가 현장에 발붙이는 것을 원천 차단해 왔다고 지적했다. 지난 2011년 복수노조가 허용되기 전까지 조합원 9명의 유령노조를 만들어 노동자들의 노조 설립을 법적으로 막아왔다는 것이다. 현재도 노동자들의 금속노조 가입이 잇따르자 이에 맞서는 ‘대항노조’ 설립설이 오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포스코의 잇따른 부정부패 사건도 무노조경영의 결과물이라고 보고 있다. 노조의 부재로 경영을 감시받지 않고 내부고발자도 없는 탓에 뿌리 깊은 권력 유착이 생겨났다는 것이다. 실제로 역대 정권들이 포스코를 집권의 ‘전리품’으로 취급하면서 각종 비리가 끊이지 않아 왔다. 이 때문에 포스코 회장들은 임기를 채우지 못한 채 법정에 서는 경우가 많았다.

포스코는 무노조경영은 물론 비정규직 불법파견, 원하청 노동자 간 임금 및 복지차별, 노동자 죽음으로 이어지는 취약한 노동안전시스템 등 각종 노동현안에 직면해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노조는 노동3권 보장과 노조방해조직 철수를 촉구하는 동시에 공정하고 민주적인 경영권 승계시스템을 함께 협의하자고 사측에 요구한 상태다.

한편 민주노총과 노동계 양대산맥인 한국노총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노조 재건추진위원회 발족을 선언한 뒤 부당노동행위 중단을 촉구했다. 한국노총도 위원회 활동을 통해 포스코 노조를 세우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진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포스코는 대기업임에도 지난 50년 간 정상적인 노조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며 “이 배경에는 사측의 반노동조합 정서와 교묘한 노조 탄압 행위가 있었음을 잘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측은 더 이상 노조 정상화를 방해하는 일체의 부당노동행위를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사측이 노조합 재건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비상대책위의 활동을 방해한다면 100만 한국노총과 금속노련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처럼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동시에 노조 설립 및 활동을 천명하면서 포스코의 경영환경도 급속히 변화를 맞게 될 전망이다.

재계 관계자는 “대표교섭권을 얻은 노조 조직은 사측과 교섭 테이블에 나설 수 있기 때문에 조합원 수만 밑받침된다면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될 것”이라며 “그간의 갈등을 봉합하고 회사의 미래를 위해 함께 상생하는 노사양측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