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9.19 17:33

"대북제재 철회·북미관계 정상화 등 구체적 조치 필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오후 평양 옥류관에서 열린 오찬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노동계는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9월 평양공동선언’을 적극 환영했다. 특히 진정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대북제재 철회와 평화협정 체결 등 국제사회의 성의있는 노력을 촉구했다. 

한국노총은 19일 성명을 내고 “9월 평양공동선언은 4.27판문점선언을 일관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매우 중요한 조치”라며 “내외의 어려운 정세에도 불구하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지키기 위한 남북 두 정상의 결단을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특히 9월 평양공동선언을 민족자주와 민족자결의 원칙을 재확인하고 남북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로 진전시키기 위한 역사적 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국노총은 “군사분야 및 경제협력 분야의 합의는 매우 구체적이며 실질적인 내용으로 구성돼 평화와 번영을 함께 도모하는 매우 중요한 진전으로 평가될 수 있다”며 “군사분계선 일대의 각종 군사연습 전면 중지와 지상과 해상, 공중을 비롯한 모든 공간에서의 적대행위 중지, 우발적 충돌을 막기 위한 구체적 조치들도 적극 환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지부진했던 경제협력 분야 역시 매우 빠르게 진전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상호호혜와 공리공영, 민족경제의 균형적 발전이라는 원칙 아래 합의된 각종의 조치들은 분명 남북 모두의 공리와 공영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또 남북 정상이 평화를 위한 성의있는 노력을 다한 만큼 이제 미국과 국제사회가 화답해야 한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한국노총은 “남북 정상은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영구적으로 폐기하기로 했고, 북은 미국의 태도에 따라 추가적인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용의가 있다고 표명했다”며 “이제 미국과 국제사회는 대북제재 철회를 비롯해 북미관계 정상화 및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구체적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