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수정 기자
  • 입력 2018.09.20 12:10

국회서 '文정부 부동산정책 진단 및 대안 토론회'

20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문재인정부 부동산정책 진단 및 대안마련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이수정 기자>

[뉴스웍스=이수정 기자] 9·13부동산대책의 일환인 주택공급대책 발표를 하루 앞두고 공급주택 주변 교통·학군·상업 시설 등 생활인프라 전반을 함께 개발하는 '공간' 개념 대책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20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주관한 '문재인정부 부동산정책 진단 및 대안마련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에서는 시장경제를 토대로 부동산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주를 이뤘다. 

이 자리에는 시장경제살리기연대 소속 이언주 의원과 정운천 바른미래당 의원이 참석했다. 심교언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가 발제를 맡았으며 류상규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관악지구회장, 황규현 한국공인중개사협회 회장 및 시민발언자 박상호씨도 함께했다.

이날 이 의원은 "현재 개발된 신도시들도 분당을 제외하고 교통이 불편하다"며 "서울 수요를 분산하려면 주택개발 시 교통인프라에 대대적인 투자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발언했다. 이어 "이는 예산 10~20조 단기 투자로 가능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강남에 수요가 몰리는 것은 좋은 학군이 때문이기도 하다"며 "학교를 평준화할 게 아니라 경기도나 인천 외곽과 지방에도 좋은 학교를 만들어 개천에서 용 날 수 있는 사다리를 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20일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열린 '문재인정부 부동산정책 진단 및 대안마련을 위한 토론회'에서 발언 하고 있다. <사진=이수정 기자>

실제 1970년대 '강남신도시개발'이 이뤄질 당시 강북과 강남을 잇는 다리(교통)를 건설하고, 강북에 있던 경기고, 서울고, 경기여고 등을 강남으로 이전했다. 교통인프라와 학군이 들어서자 자연스럽게 강남 주거 수요가 증가했고 상권이 발달했다. 이는 이후 1984년 경 부동산 주도권이 강북에서 강남으로 넘어가는 계기가 됐다.

심 교수 역시 주택개발이 공간정책으로 가야한다는 데 동의했다. 그는 "사실상 정부가 주장하는 공공택지 개발에는 20~30년씩 시간이 걸린다"며 "학회에서는 실효성에 의구심을 품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과 같은 단순 공급정책으로는 향후 개발된 지역 교통 불편으로 국민 불편이 증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무리한 대출축소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심 교수는 "우리나라 주택담보대출의 절반 가량이 생계형 대출임을 감안할 때 자영업 등 국민 생활고 증가가 예상된다"며 "이로 인한 경기 위축은 일본의 잃어버린 20년을 답습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