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8.09.21 10:40
<사진=미 국무부 페이스북>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9월 평양 공동선언’에서 북한이 ‘미국의 상응하는 조치’를 요구한 것과 관련, 미국 국무부는 "북한의 비핵화가 선행돼야 한다"며 '선 비핵화' 입장을 강조했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비핵화가 없는 상태에서 어떤 것도 이뤄질 수 없다"며 "비핵화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나워트 대변인의 답변은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기 전에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먼저 취하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대북제재가 계속돼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그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꼭 실시되야 한다. 엑셀에서 발을 떼면 안 된다"고 말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인 2021년 1월까지 북한 비핵화를 달성하겠다는 미국 정부의 목표도 재차 밝혔다. 그는 "목표는 대통령의 첫 번째 임기까지 비핵화를 완료하는 것"이라며 "북한이 협조하면 상당히 빨리 마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나워트 대변인은 폼페이오 장관이 전날 밝힌 오스트리아 빈에서의 북미 협상 개최 시기와 관련, "현재로선 구체적으로 정해진 게 없다"며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빈으로) 떠날 준비가 된 채 대기 중"이라고 말했다.

비건 대표는 다음 주 유엔총회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