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기자
  • 입력 2018.09.27 11:40

[뉴스웍스=박지훈기자] 한국금융투자협회는 최근 발생한 일련의 금융사고로 인한 투자자 불신을 해소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금융투자업계 혁신 플랜'을 마련했다고 27일 밝혔다.

혁신플랜은 증권사별 내부통제 실태조사, 금융사고에 대한 자발적 대응조직인 금융투자업 혁신 협의체 구성 등 크게 3가지 방향으로 추진된다.

먼저 지난 4월 발생한 삼성증권의 배당 착오 사건과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주문착오 방지책'을 협회 모범규준에 반영했다. 주문착오 방지대책에 따라 주문 재확인 금액 기준이 하향 조정됐다. 개인 투자자를 기준으로 기존 30억원에서 15억원만 초과해도 경고가 표시되고, 30억원을 초과(기존 60억원 초과)하면 보류된다. 재확인 범위도 국내주식에서 국내외주식으로 확대했다.

유령주식 입고 등을 원천 방지하기 위해 우리사주조합원에 대한 현금배당과 주식배당 시스템의 화면을 분리하도록 했으며, 우리사주조합원 계좌로 현금 및 배당주식을 입고하는 경우 준법감시부서 사전 확인을 의무화했다. 착오주문 발생 등 긴급상황시 임직원 계좌의 매매주문을 즉시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한다. 특히 내년 1분기 중 증권사별 내부통제 실태를 점검하고 평가할 예정이다.

금융사고에 대한 업계의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자발적 전담기구인 금융투자업 혁신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장단기 개선 필요사항 발굴과 해결책 공유 등 빠르고 효율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금융투자회사 임직원의 윤리 강화를 위해 방안도 마련한다. 교육 프로그램 및 자격 시험 등에 금융사고 관련 윤리교육을 강화하고 내년부터 전 신입사원 대상 집합 윤리교육을 정례화할 방침이다.

권용원 금융투자협회 회장은 "최근 금융투자업계는 각고의 노력으로 성취를 이루고 있고, 정부도 자본시장 발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런 때일수록 금융투자업계 스스로 발전적 대안을 고민하고 금융 사고를 선제적이고 자율적으로 방지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산업의 위상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료제공=금융투자협회>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