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영길기자
  • 입력 2018.09.28 12:10

[뉴스웍스=김영길기자] 국내 최대 관광·쇼핑축제인 ‘2018 코리아세일페스타’가 28일 개막해 다음달 7일까지 열린다.

올해 행사에는 362개 기업이 참가해 건조기, 소파, 돌침대, 구두, 패딩점퍼, 롱패딩, 의류, 자이글, 목걸이 등을 최대 8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할인 판매하는 상세 제품과 할인율은 코리아세일페스타 홈페이지(www.koreasalefest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소상인과 전통시장과의 상생을 위한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진행된다. 대규모 점포와 가까운 시장이 함께 온라인 홍보를 하고 대규모 점포가 주변 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발행한다.

전국 주요 전통시장에서 다양한 체험행사를 진행하고, 5대 백화점의 전국 17개 매장에서 중소기업 우수 제품 판매전을 연다. 외국에 있는 소비자도 해외 쇼핑몰과 국내 역직구몰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코리아세일페스타는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이후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나 중국의 광군제 등을 모방해 내수진작과 관광활성화를 동시에 꾀하자는 취지로 산업통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가 주도해 2016년부터 시작됐다. 그때까지 따로 열리던 ‘코리아 그랜드세일’과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를 통합하고 한류와의 연계성도 강화해 큰 기대를 모았다. 행사기간도 1개월이나 됐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쇼핑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개편했다. 행사기간도 10일로 단축했다. 한 달 동안 관광·문화 행사 등과 복합적으로 진행하던 행사가 특색이 없다는 지적에 따라 기간을 단축하고 행사 목표를 분명히 하기 위해 쇼핑 중심으로 바꾼 것이다.

문제는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를 목표로 출범한 행사가 제자리를 못 잡고 시간이 흐를수록 쪼그라들고 있다는 점이다. 행사기간 단축은 물론 참가업체도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51억원에 달했던 정부 예산도 34억5000만원으로 격감했다. 출범한 지 불과 3년 만에 ‘대한민국 최대 쇼핑·관광축제’라는 슬로건이 무색해진 것이다.

정부의 예산축소는 정부가 이 사업에서 발을 빼기 위한 수순이라는 지적도 있다. 실제 정부는 올해까지만 직접 행사를 추진하고 내년에는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 등 정부와 민간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기관에 행사를 맡긴다는 방침이다.

왜 그럴까. 일각에서는 이 사업이 이전 정부 사업이라 정부가 발을 빼려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실이라면 잘못돼도 한참 잘못된 것이다. 코리아세일페스타는 기대에는 못 미치지만 지난해 민간소비지출을 0.13%포인트 끌어올리는 등 그 나름의 역할을 해왔다.

만약 이 행사가 축소되거나 파행으로 치닫는다면 또 하나의 탁상행정 사례로 기록될 것이다. 무엇보다 국가적인 행사가 정치색에 휘둘려 변색한다는 것은 미래를 보지 못하는 근시안적인 안목이라는 점에서 결코 좌시할 수 없는 사안이다. 문제점이 있다면 개선하고 성과는 더 크게 만드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