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10.01 16:05

금감원, 10월 한달간 '보이스피싱 제로 캠페인'

<그래픽=픽사베이>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금융감독원과 범금융권이 공동으로 보이스피싱 범죄 방지를 위해 2만여 점포에서 방문고객을 상대로 ‘보이스피싱 제로 캠페인’을 10월 한 달 간 실시키로 했다.

1일 윤석헌 금감원장은 이번 캠페인의 일환으로 시중은행 점포를 집중 방문해 창구 직원을 격려하고 내점 고객에서 보이스시핑 유의사항을 안내했다.

이날 윤 원장은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가 지난해부터 증가세로 돌아섰다”며 “올해는 벌써 전년도 피해규모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2014년 2549억원에 달했던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2016년 1924억원 수준으로 줄었으나 2017년 2431억원으로 급증했다. 올해는 8월까지 2633억원의 피해가 발생해 지난해 피해규모를 크게 상회했다.

윤 원장은 “여전히 검찰이나 금감원 등 정부기관을 사칭하거나 대출을 빙자해 금전을 편취하는 전형적인 사기 유형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하루 평균 116명이 10억원 가량의 피해를 당하고 있다”며 “사기 자체는 크게 바뀌지 않았지만 인터넷과 첨단 통신기술이 결합하면서 수법이 교묘해지고 범죄단체가 조직화·국제화 하면서 기존 제도만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측면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회사와 감독당국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계좌를 개설·관리하는 금융회사는 보이스피싱 방지를 위한 내부통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근 보이스피싱 동향을 보면 피해자가 예·적금을 해지해 사기범에게 직접 송금·이체하는 경우가 많고 대포통장의 경우 제2금융권 계좌가 증가하는 등 주로 1년 이상 된 거래계좌가 악용되고 있다”며 “이러한 범죄 패턴은 본인확인 조치나 의심거래계좌 적발 등과 관련된 금융회사 내부통제 강화를 통해 어느 정도 차단이 가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윤 원장은 “금융회사와 금융당국이 합심해 보이스피싱에 대한 국민의 경각심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며 “보이스피싱은 강도, 폭행 등 다른 범죄와 달리 사기임을 인식하는 경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최근 조사결과를 보면 보이스피싱을 모르는 국민도 많았고 알았더라도 전화를 받았을 때 사기임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다수 나타났다”며 “홍보를 더욱 강화하기 금융사기에 대한 국민 인식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윤 원장은 “한 달 간 집중 홍보를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가 제로가 되도록 노력하자”며 “금감원은 ‘보이스피싱은 반드시 근절된다’는 신념을 갖고 후속 대책 마련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