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칠호 기자
  • 입력 2018.10.01 18:03

철도청의 소속만 바뀌었을 뿐…나홀로 근무·장거리 출퇴근 여전히 36%

민선7기 첫 조직개편이 단행된 경기도북부청 전경 <사진=김칠호 기자>

[뉴스웍스=김칠호 기자] 경기도가 민선 7기 첫 조직개편을 단행함에 따라 의정부 소재 북부청의 직제도 확정됐다.

경기도는 평화·소통·공정·노동·안전·복지 등 이재명 도지사의 도정철학을 반영하고, 거주지 근거리 배치를 통한 업무효율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둔 조직개편에 따른 인사를 단행했다고 1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도는 합리적이고 실효성 있는 조직운영을 중시하는 도지사의 인사원칙을 이번 조직개편 인사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 조직개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철도국이 사무실을 수원 본청에 그대로 둔 채 행정2부지사 소속으로 바뀌었을 뿐 북부청으로서는 종전과 달라진 것이 없다.

이에 따라 전임 도지사가 정치적 이유로 북부청으로 이전하거나 신설한 경제실과 교통국을 그대로 존치시킨 것이 과연 합리적이고 실효성 있는 조직운영이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그 이유는 무리한 조직개편으로 집을 떠나서 숙소에서 나홀로 생활하거니 장거리 출퇴근하면서 고충을 겪는 북부청 공무원이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북부청은 부속 생활관을 58명에게 제공하는 것 외에 전세아파트 67채를 수원 등에 거주지를 두고 있는 직원들의 숙소로 제공하는 한편 오피스텔 100실을 매입해 개인별 숙소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수원 동탄 안양 등에 거주하는 직원들의 출퇴근용으로 전세버스 6대를 운행하고 있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철도국 직원 70명이 수원에 그대로 남더라도 생활관을 사용하거나 장거리 출퇴근 대상자가 310여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북부청 직원 860여명의 36%가 연고지가 아닌 곳에서 근무하면서 갖가지 불편을 여전히 겪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대해 일부에서는 “팀장급 인사까지 마무리된 상태에서 6급 이하 직원인사에서 거주지 근거리 배치원칙을 어떻게 반영할 것이며, 비정상적인 조직을 그대로 두고 업무 효율성을 어떻게 높일 것인지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