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동수기자
  • 입력 2015.09.16 14:05

삼성전자는 16일 반도체 백혈병 문제 해결을 위한 '반도체 백혈병 보상위원회'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날 홈페이지(samsungtomorrow.com)를 통해 "삼성전자는 조정위원회가 권고안을 통해 제시한 보상 대상 질병은 물론 보상 원칙과 기준을 거의 원안대로 받아들였다"라면서 "인과관계가 확인되지 않았음에도 사회적 부조 차원에서 보상을 실시하도록 제안한 권고안의 취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협력사 퇴직자들은 근무 이력 파악이 어렵고 현행 법체계와 충돌이 우려되기도 하지만 인도적 관점에서 동일한 원칙과 기준을 적용해 보상하기로 했다"며 "이 같은 결정은 이 문제로 오랫동안 고통을 겪어온 발병자와 가족들의 아픔을 하루라도 빨리 덜어드리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상위원회는 노동법, 예방의학, 사회정책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다.

삼성전자는 반올림을 포함한 일부 단체에 대해서는 "보상위원회 활동 중단을 요구하며 서명 운동을 하는 것은 물론 시위까지 벌이고 있다"며 "저희가 조정위의 권고안을 거부했다는 게 이유다"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기금 1000억 원을 출연하고 대상 질병을 포함한 보상 원칙과 기준 등 권고안 내용을 거의 원안대로 받아들였다"면서 "사단법인을 설립해 그 운영 등에 300억 원을 쓰도록 한 권고에 대해서만 동의하지 않았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삼성전자는 "신속한 보상을 방해하려는 시도는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을 것"이라며 보상과 함께 예방을 위한 노력에도 힘쓸 것이라는 것을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근로자들의 건강과 안전은 회사의 핵심 가치이자 첫 번째 경영 원칙이기 때문에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며 "오랜 진통 끝에 마련된 보상안이 실행을 앞두고 있는 만큼 불필요한 논란으로 가족들의 아픔이 연장되지 않도록 마음을 다해 도와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