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5.12.31 14:13

정의화 국회의장이 31일 자정(1일 0시)를 기회 획정 기준에 대한 국회의장 의견을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여야가 선거구 획정 합의에 다다르지 못할 경우 1월 1일부터 이른바 ‘입법 비상사태’로 간주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정 의장은 기존의 의석수를 기준으로 획정위에 안을 짜달라고 요청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지역구 의석수는 246석이며 비례대표 의원은 64석이다. 

일각에서는 정 의장이 새누리당안인 지역구 253석을 채택할 가능성도 제기했으나 정 의장은 가능성을 일축했다. 정 의장은 "새 합의가 안됐으니 13년간 지켜온 현행 246석이 합의된 상태라는 게 제가 가진 합리적 판단"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 의장은 앞으로 더 이상 여야 지도부의 협상을 중재할 의사도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 정 의장은 "이제 더 이상 논의는 별 의미 없고 계획도 없다"고 강조했다. 

선거구획정위가 국회의장 의견을 기준으로 안을 짜면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는 이 내용을 법안으로 만들어야 한다. 한편 정 의장이 ‘심사기일 지정’ 방식으로 사실상의 직권상정도 가능한 상황이다. 정 의장은 1월 중순 안에 선거구를 확정지어야 한다고 수차례 밝혔다. 

한편 여야는 지역구 246석 유지 기준으로 선거구가 획정 될 경우 셈법이 복잡해진다. 인구가 적은 선거구가 통폐합되면 기존 현역 의원들간의 경선이 치러져야 하며, 분구 및 선거구 이동 등으로 혼란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