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재필기자
  • 입력 2016.01.04 11:10

"쟁점 법안은 여야 합일된 법안으로"…직권상정 불가 고수

정의화 국회의장이 제20대 총선 선거구 획정 협상과 관련, "지금 상당히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며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회동 계획을 밝혔다.

정 의장은 4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이 굉장히 중요한 날이라고 생각한다. 오후 쯤 액션에 들어갈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의장은 이날 양당 대표와의 회동이 성사된다면 여야가 잠정 합의한 지역구 의석수 253석(비례대표 47석)안에 대해 적극 논의하겠다는 방침이다.

정 의장은 "여야 대표와 가장 원만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해 볼 생각"이라며 "253석안도 굉장히 중요하다. 지난번에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이 안 받아들여져서 253석안이 합의가 안됐다. 그 중 받아들일 수 있는 게 무엇인지 (논의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정 의장은 새누리당의 쟁점 법안·선거구 획정 연계처리 방침에 대해 여당을 비판하며 선거구 획정과는 별개 처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쟁점 법안은 여야가 하나의 합의된 법안으로 해야 하고, 선거구획정은 그거대로 할 수 밖에 없다"며 "가능하면 8일에 같이 통과되면 좋다"고 했다.

정 의장은 아울러 여당이 직권상정된 선거구 획정안의 부결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 "가야될 방향대로 의장으로서는 갈 수 밖에 없다"며 12월 임시회 종료일인 8일 전 중재안을 직권상정하겠다는 의사를 거듭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