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온라인뉴스팀
  • 입력 2016.01.04 11:37
친애하는 감사원 직원 여러분!

2016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직원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그리고 지난 1년간, 맡은바 소임을 묵묵히 수행해준 직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해는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메르스 사태의 충격 속에서도, 경제 회복의 불씨를 지켜내기 위해 노력한 한 해였습니다.

우리 감사원도 자원개발·복지 등 주요 사업을 꼼꼼히 살펴 재정지출의 효율성을 높이고, 방산·토착비리 등의 환부를 신속히 도려내는 등 헌법이 부여한 임무를 흔들림 없이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우리 스스로의 혁신을 통해 감사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제고하고 신뢰받는 감사원으로 거듭나기 위한 발전의 기틀을 다졌습니다.

이는 모두 맡은 임무를 헌신적으로 수행한 여러분이 일궈낸 값진 성과입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정말 고생 많았습니다.

친애하는 직원 여러분!

올해 세계경제는 미국의 금리인상, 중국 경기둔화 등으로 불확실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국내는 가계부채 증가, 청년실업 등 국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이 여전하고,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부담도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빈발하는 안전사고와 감염병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도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직원 여러분!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 감사원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합니다.

우리 감사원은 국민의 매서운 눈과 열린 귀가 되어 국가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최선의 지원과 노력을 다하여야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올해의 감사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경제활력 회복과 민생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최고의 감사역량을 결집해야 합니다.

정부가 경제활성화를 위해 양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국민들의 체감도는 아직도 낮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중소기업 지원, 수출 진흥 등 정부의 경제활력 회복 시책을 체계적으로 점검하여, 문제점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개선대안을 제시하여야 하겠습니다.

국민과 기업에 불편을 초래하는 금융·인허가와 관련된 불합리한 규제들도 발굴하여 정비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아울러, R&D·에너지 등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국가적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둘째, 국민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감사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식품·주거 등 삶의 질과 직결된 기초적인 분야와 저출산·고령화 등 거시적인 문제는 국민들이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정부 정책이 제대로 수립·시행되는지 세밀하게 점검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재난·재해 대비체계는 물론, 주요 기반시설의 안전 위협요소를 현장 중심으로 확인하여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여야 하겠습니다.

급증하는 사이버테러에 대비하기 위해 주요 정보통신기반의 취약점과 보안대책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공직기강 확립과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사회 조성에 더욱 노력해야 할 시기입니다.

공직사회의 부정부패는 국민불편과 재정손실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국가의 안위까지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올해도 방산, 정부지원금 등 취약분야의 비리를 제거하는 데 감사의 고삐를 늦춰서는 안 될 것입니다.

더욱이 총선 분위기를 틈탄 공직자의 줄서기 등 기강해이가 우려되므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직자의 무사안일·복지부동의 행태는 비리에 준하여 엄단하는 한편, 지난 해 법제화된 ‘적극행정면책제도’를 활성화하여, 열심히 일하는 공직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도 소홀함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넷째, 국가재정이 효율적으로 운용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하여야 합니다.

최근 경제활성화와 복지확대를 위한 재정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재정상황은 오히려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SOC 등 중요 사업의 집행과 평가과정 전반을 두루 살펴 재정운영의 낭비와 비효율을 우선적으로 차단하여야 합니다.

재정통제가 느슨한 지방자치단체와 주요 보조금 등에 대한 감사도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숨은 세원을 발굴하고 조세 회피 행위는 엄단하도록 적극 독려하여 세입기반 확충에 기여하여야 하겠습니다.

감사원 가족 여러분!

지난해 우리는 감사혁신을 통해 각종 제도와 절차를 새롭게 마련하고 조직체계도 정비하였습니다.

올해는 이러한 기틀 위에 변화와 혁신을 몸으로 실천하여 국민들로부터 가장 신뢰받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하여야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몇 가지 당부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감사혁신 결과를 반드시 실천하고 끊임없는 변화를 이끌어내야 합니다.

우리는 감사 상대방의 소명기회를 확대하고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대심절차’·‘감사권익보호관’ 제도와 신속하고 효율적인 감사운영을 위한 ‘새로운 감사프로세스’ 등을 마련하였습니다.

아무리 좋은 원칙과 제도라도 구성원 모두의 실천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될 것입니다.

그간의 감사혁신 결과가 항구적 제도와 감사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실천하여야 합니다.

지금까지의 혁신에 만족하지 말고, 올바른 변화의 방향을 항상 고민하는 상시혁신의 자세가 필요할 것입니다.

둘째, 감사관은 실력과 품격을 갖추고 최상의 성과를 낼 수 있어야 합니다.

갈수록 전문화·복잡화되는 감사환경 속에서 설득력 있는 감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누구보다 뛰어난 전문성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직원여러분들은 전문성 함양을 위해 부단한 자기계발에 힘써 주시고, 감사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에도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가 국가 최고감사기구로서 위상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감사관 개개인이 고도의 청렴성을 갖춰야 합니다.

본인은 물론 주변까지도 철저히 관리하여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하고, 어떠한 어려움과 유혹에도 흔들림 없이 처신하여 감사관의 명예와 자부심을 지켜주십시오.

셋째, 첨단 업무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켜 감사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제고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감사자료의 생산 분석을 고도화하기 위한 ‘감사자료 분석시스템’과, 전산증거의 수집·관리를 위한 ‘디지털 포렌식’ 등 IT 기반의 감사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스템이 완성되면 감사 효율성 향상은 물론, 과학적 감사로 이어져 감사원 발전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고 나아가 대상기관의 수감부담 경감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IT 기반 감사체계 구축이 차질없이 추진되고, 조속히 감사업무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직원여러분의 적극적인 노력을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조직개편이 빠른 시일 내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지난 연말 우리는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감사사각을 해소하고 국민안전 등 취약분야 감사를 강화하는 한편, 국민·기업의 어려움을 현장에서 해결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조직을 개편하였습니다.

또한, 감사결과의 이행력 강화와 지속적인 혁신을 위한 조직도 같이 정비하였습니다.

신설·개편 부서가 조속히 정착하여 제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직원여러분들 모두 주어진 임무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감사원 가족 여러분!

지금 우리 감사원은 국가발전을 위해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여야 할 중요한 시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의 모습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와 혁신까지도 솔선하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준다면, 감사원은 국민들로부터 가장 신뢰받는 국가 최고감사기구로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들의 자질과 능력에 비추어 볼 때 반드시 이루어 낼 것이라고 믿습니다.

끝으로 오늘 수상하신 모범공무원과 성실근무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감사원 직원여러분이 소망하는 바가 모두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기를 다시 한 번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