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 입력 2016.01.04 14:21

미국 텍사스 주가 새해 '총기 휴대 공개(오픈 캐리·Open Carry) 정책'을 시행함에 따라 논란이 일고있다고 CNN 등이 4일 보도했다.

오픈 캐리 정책은 길거리 등 공공 장소에서 권총을 허리, 겨드랑이 등에 내놓고 착용할 수 있게 허용하는 것을 말한다. 텍사스주는 남북전쟁 직후인 1871년부터 이를 금지해왔다.

그러나 이번 정책 시행으로 텍사스 주의 총기 소지자는 어느 장소에서건 상대방에게 총기 휴대 사실을 공개적으로 알리고 거리를 활보할 수 있다. 다만 일부 공항 시설을 포함해 종교 시설, 놀이공원, 주 정부 관련 시설, 고등학교, 스포츠 경기장내에서는 권총을 지닐 수 없다.

오픈 캐리는 이미 미국 내 40개 이상의 주에서 허용된 제도다. 하지만 텍사스 주가 관심을 끄는 것은 총기 소지 면허자 수가 미국 내에서 가장 많기 때문이다.

현재 텍사스 주에선 92만5000명이 총을 숨긴 상태로 휴대할 수 있다. 앞으로 21살 이상 성인이 범죄 전과나 정신 병력이 없고, 안전·사격 시험을 통과하면 ‘오픈 캐리’ 면허를 받을 수 있다. 

지난 1일 텍사스 주 청사 앞에서 허리에 권총을 찬 100여명이 ‘오픈 캐리’ 정책을 환영하는 축하 집회를 열었다. 집회 참가자들은 “무기를 공개하는 것이 범죄를 억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총기 옹호론자들은 총기 휴대 공개를 통해 긴장감을 조성하면 도리어 총기 사고가 줄어들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반대론자들은 오히려 총기 사고가 잦아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크리스천사이언스모니터>는 오바마 정부가 취하는 총기규제 정책의 효과에 대한 회의감이 커진 것이 텍사스 주가 오픈 캐리를 허용한 배경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