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6.01.05 13:27

청와대와 정의화 국회의장이 ‘정치적 전면전’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쟁점법안 처리를 두고 미묘하 신경전이 계속돼 온 것은 사실이지만, 그 갈등이 표면화된 것이다. 양측은 언론에 공개적으로 서로를 비판하는 등 날선 대립각을 이어가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지난 4일 열린 청와대 신년인사회다. 정 의장은 해당 자리에서 이병기 비서실장에게 경제활성화·노동개혁 법안 등 쟁점법안과 선거구 획정을 연계해 처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고 주변에 전했다. 

그러자 청와대가 5일 공개적으로 정 의장이 전달한 사항을 부정했다. 현기환 정무수석이 지난달 15일 정 의장을 찾아가 쟁점법안을 우선적으로 처리해달라고 요청했을 뿐, 연계 처리를 요청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어 정 의장의 직권상정에 대한 입장을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 의장을 두고 “의장직을 활용해 이미지 정치를 하는 느낌이 든다", "경제난과 청년 일자리에 대한 깊은 고민이 없다"고 하는 등 직설적으로 비판했다. 

한편 정 의장은 쟁점법안에 대한 직권상정은 결코 없을 것이라며 기존의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다만 선거구 획정안에 대해서는 여야가 합의를 이루지 못할 경우, 획정위에서 마련한 안대로 직권상정을 할 의사가 있음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