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차상근기자
  • 입력 2016.01.06 15:31

24시간 모니터링…중국-중동불안, 북핵 등 여파 예의 주시

북한의 수소탄 실험사태에 대응해 경제·금융 당국이 합동으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해 금융시장·실물경제의 이상 징후에 신속히 대처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등 정부 및 관계기관은 6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금융시장 동향과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회의를 주재한 정찬우 금융위 부위원장은 "관계기관 합동 점검대책팀을 구성해 24시간 점검체계를 가동하고 제반 리스크에 시나리오별 대응방안을 점검해 필요 시 즉각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부위원장은 "북한의 수소탄 실험 이후 주식·외환시장 등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됐다가 회복됐다"며 "조선중앙TV의 확인 보도가 나온 뒤에도 안정을 유지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거 미사일 발사, 핵보유 선언 등 북한 관련 이슈가 발생했을 때 영향은 일시적·제한적이었다"며 "이번에도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연초부터 중국 증시 급락, 중동발 악재 등이 발생하면서 시장이 과민반응할 수 있어 불확실성이 지속된다면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에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며 "높은 경각심과 긴장감을 갖고 상황 변화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은행은 이날 오후 긴급 통화금융대책반 회의를 열어 외환, 주식 등 금융시장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