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안나기자
  • 입력 2016.01.11 12:56

금융위원회가 '현장메신저' 128명을 위촉해 11일 금융위원회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현장메신저는 금융소비자가 금융거래를 하면서 겪는 애로사항을 파악해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한 제도로, 업권별로 금융사 추천을 받은 금융소비자 50명과 은행지점 직원, 보험설계사 등 금융회사 실무직원 78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분기마다 현장을 점검해 금융소비자가 겪는 어려움 등 현장의 목소리를 당국과 관련협회에 전달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는 그동안 금융정책을 마련하거나 제도 개선을 할 때 전문가나 소비자단체를 통해서만 의견수렴을 해온 관행을 깨고 현장메신저를 통해 직접 소비자를 만나는 것으로 정책의 접근 방식이 바뀌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금융위는 지난 4분기 현장메신저 시범 운영을 한 결과 건의과제 42건 중 10건에 대한 검토를 완료하는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은행연합회는 대포통장 억제책으로 주부나 취업준비생의 통장 개설이 지나치게 어려워졌다는 지적에 따라 이들에게 우선 금융거래 범위 및 한도를 설정한 예금통장을 개설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 개선을 요청하기도 했다. 현재 하나·국민·우리·신한 등 4개 은행이 거래 범위를 제한한 통장 개설을 해주고 있지만 명확한 법적 근거가 없는 상황이다.

금융위는 이밖에 신용카드 여러 장을 한꺼번에 잃어버렸을 경우 분실신고를 편리하게 해달라는 요청에 따라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으로 카드 분실신고를 한꺼번에 할 수 있는 방안을 연내 추진키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