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재필기자
  • 입력 2016.01.12 14:31
황교안 국무총리가 12일 서울정부청사에서 '부패방지 4대 백신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국무총리실>

정부는 12일 국책사업과 공공기관 운영에 비리가 발붙일 수 없도록 예방 장치를 본격가동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정부청사에서 ‘부패방지 4대 백신 프로젝트’ 브리핑을 갖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는 각종 국책사업과 공공기관 운영에 대해 예산 누수나 비리가 발붙일 수 없도록 하겠다"며 "공공시스템 전반에 감시와 예방 장치를 본격 작동시킴으로써 국민의 소중한 세금이 부당하게 낭비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또 "과거부터 관례화된 각종 부정과 비리는 경제 회복에 큰 걸림돌이 돼 경제 활성화를 가로막고 있다"며 "경제를 좀 먹는 부정과 비리를 막고 공공기관의 잘못된 투자 관행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어 "부정부패 근절은 우리 경제를 활성화하고 사회적인 신뢰를 회복하는 근간"이라면서 "이번 방안은 정부조직 내부에 소프트웨어적인 부패방지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부패를 근본적으로 예방하는데 역점을 두었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이날 발표한 부패방지 4대 백신 프로젝트는 ▲대형 국책사업에 대한 실시간 부패감시 ▲대규모 자산운용기관의 선제적 리스크 관리 ▲국고보조금 부정수급 차단을 위한 상시적 정보공유 및 연계 ▲내부통제 장치 강화 등 클린시스템 도입이다.

황 총리는 "정부는 대규모 재원이 투입되면서 도적적 해이나 재량권 남용 등 부정의 소지가 있는 분야를 빠짐없이 관리해 나갈 것"이라면서 "부정과 비리를 근절하고 대한민국이 더욱 깨끗한 선진국으로 나아갈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