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상석
  • 입력 2016.01.15 07:00

카페인이 미숙아 생존률에 영향을 주는 무호흡 증상 개선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박혜원 건국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팀은 조기 카페인 약물치료가 임신 29주  미만이면서 출생체중이 1㎏에도 미치지 않는 ‘극소 저체중 미숙아’의 무호흡 증상 개선과 생존율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됐다고 15일 밝혔다.

연구팀은 극소 저체중 출생아를 대상으로 한 조기(생후 3일이내) 카페인 치료의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그동안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5건의 해외 임상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연구대상 미숙아는 5만9136명이었다.

그 결과 3일 이후 카페인 치료를 시작한 미숙아의 사망위험도를 1로 봤을 때 생후 3일 이내에 조기 카페인 치료를 받은 미숙아의 사망위험도는 0.9로 낮았다.

또 미숙아에 대한 3일 이내 조기 카페인 치료는 만성폐질환 위험도를 절반 수준(0.5)으로 낮췄으며, 미숙아에서 주로 발생하는 뇌실 내 출혈(위험도 0.5), 뇌백질 연화증(위험도 0.6), 망막증(위험도 0.4) 등의 위험도도 절반 수준으로 떨어뜨리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처럼 카페인이 미숙아의 무호흡 증상 치료에 효과를 내는 것은 카페인이 호흡중추에 작용해 각성효과를 냄으로써 호흡을 유지시키기 때문이라는 게 의료진의  설명이다.

박혜원 교수는 “미숙아의 무호흡 증상은 호흡중추에서 숨을 쉬라는 지시가 약해져서 생기는 질환”이라며 “많은 사람이 카페인이라고 하면 커피를 먼저 떠올리지만,카페인 성분의 미숙아 무호흡 치료 효과는 약 40년 전인 1977년에 처음으로  확인됐을 정도로 역사가 깊다”고 설명했다.

현재 미숙아에 대한 카페인 치료는 주사제가 주로 쓰인다. 그러나 카페인  치료는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임신 29주 미만, 출생체중 1㎏ 미만의 미숙아 무호흡에만 선별 사용해야 한다고 박 교수는 덧붙였다.연구팀은 이런 연구결과를 대한의학회지 최근호에 보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