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상석기자
  • 입력 2016.01.16 14:06

중국이 주도하는 새 국제금융기구인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이 16일 개소식을 갖고 공식 운영에 들어갔다.

이날 오전 베이징(北京)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에서 열린 AIIB 개소식에는 러우지웨이(樓繼偉) 중국 재정부장,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57개 회원국 대표가 참석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도 직접 참석해 연설을 했다.
AIIB는 시 주석이 2013년 10월 동남아시아 순방 중 직접 제안한 국제금융기구로아시아 지역 개도국들의 기초시설(인프라) 투자 지원을 목적으로 창립됐다.

미국의 직간접적인 저지 행보에도 한국과 영국 등 미국의 전통적 우방을 포함해 57개국의 동참을 이끌어내며 세계적인 조명을 받았다.
세계은행(WB), 아시아개발은행(ADB) 등을 통해 미국이 세계금융질서를 주도해온 현실에서 AIIB 출범은 중국이 국제 금융질서의 ‘새판짜기’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는 전략적 의미를 지닌다.
중국은 AIIB에서 출자비율(지분율) 30.34%(1위)를 차지했고 투표권도 26.06%를 확보해 사실상 주요 안건에 대한 거부권을 확보했다. 한국도 창립회원국 57개국 중 중국, 인도(8.52%), 러시아(6.66%),  독일(4.57%)에 이어 지분율 3.81%로 5위에 올라있다.
57개 회원국 대표들은 이날 오후 창립 총회도 열고 AIIB의 운영 개시를 위해 필요한 총재와 이사의 선출, 협정문 세칙 및 행동강령 등을 승인할 예정이다.
AIIB 초대 총재로 내정된 진리췬(金立群) 전 재정부 부부장이 이를 통해 공식  취임하고 송인창 기재부 국제금융정책국장을 비롯한 12명의 이사도 선임된다.
아시아 지역의 인프라시설 투자수요는 2020년까지 매년 7천3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돼 AIIB 출범은 한국 기업에도 큰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AIIB의 투자 대상사업은 건설·토목, 통신·IT, 전력, 상하수도 등으로  광범위하고 이사회에서 4분의 3 이상의 의결을 받으면 비회원국 지원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