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6.01.18 15:10

18일 오전에 열린 신년 기자회견을 마친 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최근 여러 현안들에 대한 자세한 입장을 밝혔다. 

가장 먼저 나온 질문은 최근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안대희 전 대법관의 출마지 선택과 관련된 입장이다. 김무성 대표가 보다 어려운 지역구를 제안했음에도 불구하고 출마를 강행한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것이었다.

이와 관련해 김 대표는 먼저 안 전 대법관에 대해서는 만족스러운 결정이라며 문제 될 것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오 전 시장에 대해서는 “권유이지 강요는 하지는 않았다”며 아쉽긴 하지만 수용할만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대표는 “새누리당은 정치 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 100% 상향식 공천을 확립했기 때문에 경선으로 투명하게 경선 관리를 통해 한 사람이 정해지면 나머지는 승복할 수 밖에 없다”며 다시 한 번 상향식 공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국회선진화법을 새누리당이 만들어 놓고 이제와서 폐기를 시도하는 것은 모순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4년 전에 우리 새누리당의 젊은 의원들과 야당 의원들이 ‘이제 더 이상 폭력 국회에 참여할 수 없다. 싸우는 모습 보이지 말아야 한다’는 좋은 뜻에서 선진화법을 만들었지만 결국 이 법을 수용할 만한 국회 수준이 되지 못했다”다며 상황이 변화했다고 답했다.

이어 국회선진화법은 ‘실패한 법’이라며 최근 각종 쟁점법안이 통과되지 못하는 그 원인으로 지목하기도 했다. 

한편 비례대표에 대한 상향식 공천과 관련해 “비례대표도 전부 공개 모집하겠다. 직역별로 배심원 구성해서 철저한 경선을 통해 점수를 제일 많이 받는 사람을 민주적 절차를 통해 선정하겠다. 이는 책임 있는 방식이지 책임을 회피하는 게 절대 아니다”라고 강하게 의지를 피력했다. 

총선 선거전략게 관련해서는 “따로 없다”며 100% 상향식 공천만이 유일한 전략이라고 답했다. 다만 국회선진화법을 무력화시키기 위한 의석수인 180석을 목표로 하고 있음을 분명히 했다. 

인재영입이 부진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예비후보 등록 현황을 근거로 들며 어느 정당보다도 새누리당으로 인재가 모이고 있다고 해명했다. 예비후보 등록을 통해 “인재의 외부 수혈은 충분히 충당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선 비율과 관련해서는 “특수한 경우에만 (국민 여론조사) 100%”라며 당원 30%, 일반국민 70% 룰을 원칙적으로 밀고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논란이 계속되는 누리과정 예산 관련해서는 “예산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일부 지역의 교육감들이 이 예산을 배정하지 않고 중앙정부와 대결적 입장에 있는 것은 크게 잘못된 것”이라며 “누리과정 예산은 지자체, 지방 교육청 예산으로 편성하는 게 원칙”이라며 정부 입장을 두둔했다. 

한편 복지와 관련해서는 “복지 부분도 여러 가지 절약할 부분이 많다. 부정적 요인이 많다. 복지 분야에 있는 예산 관리를 잘 해야 하고, 다른 분야의 예산은 절감할 수 있는 곳이 어디인지 철저하게 찾아야 한다.”며 살림살일을 절약해야 할 필요성을 언급했다. 

당청관계와 관련해서는 “청와대에서 추진하는 여러 가지 개혁 입법이나 정책에 대해서 당에서 적극적으로 뒷받침하는 게 너무나 당연한 일 아니냐”며 “공무원연금개혁, 역사교과서, 노동개혁, 그리고 서비스산업발전특별법 등은 새누리당에 거의 모든 국회의원들이 반드시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최근 야당에서 김종인 위원장을 영입하는 등 경제민주화 정책을 준비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자본주의 체제의 한계가 양극화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격차해소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한다고 밝혔다. 또한 경제민주화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표시하기도 했다. 

한편 노동계의 대승적 결단도 요청했다. 정규직과 비정규직간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 노동개혁과 같은 노동유연화 정책이 필요하다며 야당이 반대하는 기간제법과 파견법 개정안이 노동자의 고용 안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야당이 조속히 노동개혁법 통과에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