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기자
  • 입력 2015.08.11 09:15

광복 70주년을 앞둔 가운데 남북관계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4일 우리 장병 2명이 중상을 입은 비무장지대(DMZ) 폭발사고가 북한군이 의도적으로 군사분계선을 침범해 매설한 '목함 지뢰'에 의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남북관계는 일촉즉발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할 때 나흘 앞으로 다가온 박근혜 대통령의 8·15 기념사는 북한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강경한 메시지를 담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럴 경우 박 대통령이 취임 초기부터 계속 강조해 왔던 '통일 대박론'과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등 통일론은 현 정권 내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DMZ 폭발 사고와 관련, 우리 군이 지난 10일 발표한 대북경고 성명 내용을 볼 때 정부는 북한에 대해 상당 기간 매우 강경한 태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우리 군은 "북한의 도발행위는 '정전 협정'과 '남북 간 불가침 합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일 뿐만 아니라, 정상적 군대라면 생각조차 할 수 없는 비열한 행위로서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북한이 이번 도발에 대해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며 북한을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와 함께 군은 "우리 군은 수차례 경고한 대로 북한이 자신들의 도발에 응당하는 혹독한 대가를 치르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성명이 나온 직후 우리 군은 실제로 폭발 사고가 발생한 지역을 중심으로 대북 심리전을 재개해 남북 간 군사적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하반기 예정된 한미연합 을지프리덤가디언 훈련과 이에 대한 북한의 반발 등을 고려할 때 남북관계는 상당 기간 최악의 상황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내년 총선과 총선 후 대선으로 이어져 박근혜 정부가 일할 수 있는 기간이 사실상 제한적이라는 점에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돌파구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