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6.01.26 10:43

친노 패권주의 청산 선언한 김종인의 '한 방'인가

더불어민주당에서 지난 25일 열린 당 윤리심판원 전체회의에서 신기남 의원과 노영민 의원에 대해 각각 당원자격정지 3개월, 6개월이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이로써 두 의원은 4월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받을 수 없다. 

이 같은 중징계가 가해진 데에는 김종인 선대위원장의 역할이 크다는 것이 야권의 시각이다. 신기남 의원의 경우 범친노 진영으로 분류되는 한편, 노영민 의원은 핵심 친노 인사라는 점에서 김종인 선대위원장의 이른바 ‘친노 패권주의 청산’ 차원에서 이뤄진 조치라는 해석이다. 

신기남 의원은 지난해 11월 본인의 아들이 로스쿨 졸업시험에서 낙방하자 학교를 찾아가 통과시켜달라는 압력을 넣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신 의원은 단지 ‘아버지’로서 아들의 권리 구제를 위해 학교를 찾아가 간청을 했을 뿐이라고 해명했지만 4선 의원인 신 의원이 학교를 찾아간 것만으로도 충분히 갑질로 비춰질 수 있다는 비판에 직면해야 했다. 그 후 현재는 새누리당의 ‘인재’로 영입 된 배승희 변호사가 신 의원을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한편 노영민 의원은 의원회관 사무실에 카드 단말기까지 설치해, 자신이 발간했던 시집을 판매한 정황이 포착됐다. 실제 노 의원이 상임위원장을 맡았던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산하 기관들이 대거 시집을 구매한 것으로 밝혀져 노 의원은 상임위원장직을 그만두는 한편 당 윤리심판원에 회부됐다. 

두 의원 모두 사회적인 논란을 빚었다는 점은 분명하지만, ‘총선 불출마’ 조치는 예상 밖의 강한 조치라는 것이 정치권의 시각이다. 현역 의원에게 이 같은 조치는 치명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중징계가 김종인 선대위원장과 문재인 대표간의 미묘한 신경전의 연장선상에서 해석하고 있다. 한 야권 비주류 관계자는 “김종인 위원장은 결코 문 대표와 친노 세력에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가 강해보인다”면서 “이번 중징계는 문 대표에게 상당히 뼈아픈 조치가 아닐 수 없다”고 전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