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18.10.07 05:55

'정부·여당 인상압박 굴복' 비판 피하고 美인상 추이 살펴 단행할 듯

한은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모습 (사진=한은)
한은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모습 (사진=한은)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미국의 계속되는 금리 인상과 국내의 부동산시장 과열, 가계부채 등 대내외적 경제 상황으로 금리인상 압박에 직면한 한국은행이 연내 인상을 단행할지 주목되고 있다.

7일 금융계에 따르면 한은은 이 같은 상황이 우리 경제의 잠재적 리스크가 되지 않도록 조만간 기준금리 인상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이주열 한은 총재가 지난 4일 열린 경제동향간담회에서 “소득증가율을 상회하는 가계부채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금융 불균형이 누증되고 있다”며 “금융 불균형을 점진적으로 해소하는 등 거시경제를 안정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밝히면서 금융계는 연내 금리인상을 확신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정부와 여당 관계자들이 잇달아 금리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점은 독립성을 중요시하는 한은의 결정에 발목을 잡고 있다.

이에 한은의 금리인상이 오는 11월30일 열리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단행될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정부와 여당 관계자의 입김으로 금리를 인상하게 됐다는 비판도 피하고 미국의 금리인상 추이도 지켜볼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모든 선진국에서 중앙은행은 통화정책에 관한 독립성 이슈에 민감하다”며 “정부 당국자의 발언으로 한은이 10월 금리를 올리기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또 미국 추가 금리 인상도 12월로 예고돼 있는 점도 ‘11월 인상설’을 더욱 뒷받침 한다. 미국의 내년 금리 인상 전까지 한미 간 역전 금리 격차를 0.75%포인트로 유지한다는 예상이다.

또 오는 18일 금통위에서 한은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대로 하향 조정할 가능성이 높아 금리가 인상될 여지가 없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은이 경기 둔화를 인정하는 동시에 금리를 인상하는 것은 논리에 맞지 않는다는 분석이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10월보다는 11월이 유력하다”면서도 “연내 금리 인상이 이뤄지더라도 경기의 불확실성이 높아 단발성 인상에 그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