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8.10.15 11:23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가 발간됐다. 

리포트는 2015년 3월 카카오택시 출시 이후 카카오모빌리티의 여러 서비스를 통해 3년 반 동안 축적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사회, 경제, 기술 등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고 있다.

2018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는 크게 두 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제 1부에서는 카카오 T 택시, 카카오 T 대리, 카카오내비의 이용 현황과 활용 행태를 소개하고 있고, 제 2부에서는 서비스 별로 모빌리티 데이터를 심층 분석해 우리 사회의 다양한 생활상과 변화하는 모습을 담았다.

'카카오 T 택시' 파트에서는 출퇴근 시간이나 심야시간에 택시가 잘 잡히지 않는 이유를 설명했다.

시간대, 날씨, 대형 이벤트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택시의 수요공급 격차를 데이터로 보여주며, 해결방안으로 탄력요금제 도입, 사업구역 제한 완화, 상황에 따른 공급 확대 등을 제시했다.

정부 정책으로 인한 생활의 변화와 달라진 이동 패턴도 소개했다. 주 52시간 근로제가 도입되면서 대기업 밀집 지역에서 시간대별 택시 승차 패턴이 현저하게 변화했음과 문화시설이나 체육시설로 향하는 호출이 크게 증가했음을 데이터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카카오 T가 택시기사의 소득 증대에도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카카오택시의 등장 이후 3년 반 동안 카카오택시를 사용하는 택시기사들의 평균 수입은 37%나 증가하였다.

택시기사와 승객 양쪽의 편의를 모두 제고하기 위한 카카오 T의 다양한 노력들이 그 효과와 함께 소개되어 있다.

'카카오 T 대리' 파트에서는 일반인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대리운전 기사들의 삶을 조명했다.

대리기사들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5~7km를 걷거나 뛰고 있으며, 열 명중 한 명은 전기자전거나 전동킥보드를 이용하고 있다. 아직 정규 직장은 없지만 생활비 마련이 필요한 20대 청년층이 카카오 T의 대리 기사로 대거 가입하고 있는 현상도 눈에 띈다.

대리운전은 '야간에 음주 후' 사용하는 서비스라는 고정관념과 달리 낮 시간에 병원이나 공항, 유치원, 초등학교 등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음도 소개했다.

'카카오내비' 파트에서는 이용자들이 자주 찾는 전국의 맛집과 인기 여행지를 계절별, 지역별로 소개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들이 앞다투어 추진하고 있는 지역축제들의 방문객 특성과 이동 경향도 분석했다.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방대한 교통정보와 머신러닝 기술로 카카오내비의 정확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었고, 카카오내비가 안내한 길로 가지 않았을 경우 도착 예측 시간이 얼마나 늘어나는 지와 인간의 직관과 내비의 정확도를 비교한 흥미로운 실험도 소개하고 있다. 

‘2018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전문은 카카오모빌리티 공식 브런치에서 확인 가능하다. 누구나 무료로 열람할 수 있으며, 올해부터 영문 버전도 함께 제공되어 해외 이용자들도 이용할 수 있다.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이번 리포트가 모빌리티 산업에 관심 있는 많은 분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이동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