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재필기자
  • 입력 2016.01.27 10:47

향후 여론 추이 지켜볼 의도…친박계에 '자중하라'는 메시지에도 '묵묵부답'

▲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이 27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청와대는 27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권력자' 발언에 대해 공식적인 반박을 자제했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대표의 발언과 관련, "따로 드릴 말씀이 없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전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중장기 경제 어젠다 추진 전략회의'에 참석해 18대 국회에서 선진화법이 만들어진 배경을 언급하면서 "왜 망국법인 국회선진화법이 국회에서 통과됐느냐에 대해 말하지 않을 수 없다"며 "우리 당내 거의 많은 의원들이 반대를 했는데 당시 권력자가 찬성으로 돌자 반대하던 의원들이 모두 다 찬성으로 돌아섰다"고 말했다.

선진화법이 통과된 2012년 당시 새누리당은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 체제였고, 당시 박 위원장은 19대 총선 직후 4월 25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국회선진화법에 대해 "총선 전에 여야가 합의했고, 국민께도 약속했기 때문에 이번에 꼭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김 대표가 언급한 '권력자'는 당시 비대위원장인 박근혜 대통령을 지칭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친박계에서 비판론이 거세게 나왔다.

청와대가 김 대표의 발언을 놓고 공식적 반박이나 비판을 자제하는 것은 향후 여론의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특히 파견법 등 핵심법안 처리가 시급한 상황인 만큼 불필요한 갈등을 만들지 않겠다는 뜻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정 대변인은 청와대가 친박계 의원들이 공천룰과 관련해 김 대표 등 당지도부를 향해 비판의 수위를 높이자 '자중하라'는 메시지를 보냈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서도 "따로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