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호 기자
  • 입력 2018.10.16 15:13
(사진=남북정상회담 홈페이지)
(사진=남북정상회담 홈페이지)

[뉴스웍스=김동호 기자] 앞으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이하 JSA)에 민간인들이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이하 9.19 합의서)에 따라 남북한과 유엔사는 16일 3자 협의체의 첫 회의를 열고 이같이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JSA 지뢰제거 작업이 이달 중 마무리되고 비무장화 조치가 완료되면 민간인 방문객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출입할 수 있게 된다.

국방부 관계자는 "JSA 일대 지뢰제거 작업을 오는 20일에 마칠 계획"이라며 "3자 협의체를 통해 이에 대한 후속조치를 가급적 빨리 결정한다는 방침”이라고 16일 밝혔다.  

9.19 합의서에 따르면 양측은 JSA 경비인력에 대해 비무장 상태를 유지하며, JSA 양쪽 끝 부분에 상대의 초소를 설치한다. 상대방 지역에 초소를 설치하는 것은 JSA를 방문하는 민간인 등의 월북(월남)을 막기 위한 조치이다. 또한 JSA 내 북측 초소 5곳과 우리 측 초소 4곳은 철수된다. 

한편, 민간인의 JSA 방문은 ‘판문점 도끼만행사건’ 이후 42년간 국가의 허가를 받지 않으면 불가했다.

판문점 도끼만행사건이란 지난 1976년 북한군이 JSA 내에서 도끼로 미군 장교 2명을 살해하고 경비병 9명에게 중경상을 입혔던 사건으로 당시 전쟁위기설까지 돌았다. 이 사건으로 남과 북은 군사분계선을 기준으로 왕래를 금지안 채 철저한 경비를 서 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