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원수 기자
  • 입력 2018.10.19 14:32
(사진설명=숨파움데이션이 美CRP 사와 공동 개발하고, 10월말 공개 예정인 멀티미디어 콘텐츠 플랫폼 ‘CRP(Creative Rocket Platform)’ 서비스)
(사진설명=숨파움데이션이 美CRP 사와 공동 개발하고, 10월말 공개 예정인 멀티미디어 콘텐츠 플랫폼 ‘CRP(Creative Rocket Platform)’ 서비스)

[뉴스웍스=장원수 기자] 블록체인 기술을 범용적으로 상용화한 숨파운데이션(SOOM Foundation, 이사장 박기업)은 현재 창작자, 제작자, 투자자를 유기적으로 연결해주는 4th 블록체인 기반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플랫폼 ‘CRP(Creative Rocket Platform)’ 서비스를 미국 CRP社와 공동개발하고 있으며, 오는 26일 열리는 ‘2018 LA 아시아국제영화제(AWFF)’에서 해당 서비스에 대해 최초로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CRP(Creative Rocket Platform)는 제작, 투자, 배급, 분배 서비스를 제공하는 4th 블록체인 기반의 온라인 플랫폼을 제공하는 미국 기업으로, 무중력 상태(탈중앙화)의 우주로 ‘로켓(창작물)’을 쏘아 올리는 것처럼 자유롭고 건강한 영상 생태계의 구축을 표방한다.
 
숨파운데이션은 CRP社와의 블록체인 기술 개발 및 마케팅 협력을 통해 문화 산업 종사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창작자를 위한 건강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동시에, 암호화폐와 실물경제를 연결하여 블록체인 기술 상용화를 이끌어나간다는 계획이다.

CRP 서비스는 영상 스트리밍, 커뮤니티, 코인 익스체인지 서비스로 구성된다. 창작자는 ‘CRP 커뮤니티’를 통해 협업과 제작비 펀딩을 해결할 수 있고, 제작된 영상 콘텐츠는 ‘CRP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배급되는 방식이다. 이와 같이 CRP를 이용하면 일반 유저들이 콘텐츠 제작 단계부터 배급까지의 전 과정에 함께 참여가 가능하며, 국내에서 생산된 콘텐츠도 해외로 손쉽게 유통될 수 있는 글로벌 시장 생태계 형성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CRP 서비스는 커뮤니티 내에 글로벌 인재 데이터베이스 구축 기능을 활성화함으로써, 해외 각 국의 유능한 창작자들과의 협업을 원활하게 하고 이를 통해 콘텐츠 퀄리티를 더욱 높일 수 있어 좋다. 이 뿐만 아니라 ‘크라우드 펀딩’ 과정을 통해 대형 제작사나 배급사에 의존하지 않는 자금 조달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여도에 따른 공정한 수익 배분을 가능케 하는 점이 특징이다.

숨파운데이션 대표는 “최근 한국의 콘텐츠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당사는 CRP 社와의 공동개발을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콘텐츠 생태계를 전 세계적으로 확산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라며 “숨파운데이션과 CRP社가 공동 개발하는 CRP 서비스는 2019년 중 정식 론칭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숨파운데이션은 오는 24일부터 개최되는 2018 LA 아시아국제영화제 (AWFF:Asian World Film Festival)에서 4th 블록체인 기반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플랫폼 ‘CRP’ 서비스에 대한 최초로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오는 26일 진행되는 ‘AWFF 영화산업 포럼 데이(Industry Forum Day)’에서 ‘블록체인과 영화산업(BRINGING BLOCKCHAIN TO FILM INDUSTRY)’이라는 주제로 첫 선을 보일 예정이며, 영화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질의응답 및 토론 시간을 만들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