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승욱 기자
  • 입력 2018.10.19 16:09

기자협회보 "MBC, 전 정권 실세 추천 받아 채용하는 등 비리행위 직원 징계 예정"

 

MBC 사옥 (사진=MBC)
MBC 사옥 (사진=MBC)

[뉴스웍스=최승욱 기자] MBC 노동조합(MBC 노조)이 최승호 MBC 사장의 내부 적폐몰이와 정치보복을 비판하는 성명을 낸 가운데, MBC의 내분이 갈수록 악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MBC 노조는 지난 18일 성명서를 통해 “MBC는 최승호 사장 취임 후 더 낮아진 시청률과 더 나빠진 경영 성과에 시달리고 있다”며 “현 경영진이 자행한 내부 적폐몰이와 정치보복에 따른 결과”라고 밝혔다.

MBC 노조는 MBC 내 제 3노동조합으로, 제 1노동조합인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와는 다른 노동조합이다.

현재 MBC 노조는 MBC 공정방송노동조합과 통합돼 운영되고 있다.

MBC 노조는 이번 국정감사 이후 진행될 예정이라는 징계위원회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노조 측은 “이번 국정감사가 끝나면 20여명의 무더기 징계가 나온다는 보도가 나왔다”라며 “많게는 200여명까지도 유휴인력으로 찍혀 대기발령하고, 자진퇴직을 압박하며 저성과자로 몰아 해고할 음모가 (내부적으로)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노조 측은 “사측에서 해고한 2명이 중노위에서 부당해고 판결을 받았다”며 “계약직 아나운서 9명에 대해서도 중노위에서 부당해고 판결이 났다”고 말해 사측의 해고·징계의 부당성을 짚었다. 노조 측은 “경영을 하다보면 조직 개편이 필요하지만 왜 인사위원회에 올라갔거나 올라갈 사람이 현 경영진 대부분이 가입된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소속은 없는지 의문”이라며 “우리 노조가 경영진과 정치 성향이 달라서가 아닌가. 정치보복 같다”고 덧붙였다.

특히 노조 측은 “현 경영진은 열 달 동안 편파적인 뉴스보도와 TV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시청자들의 외면을 받아왔다”며 “떨어진 시청률은 광고수익과 직결됐다”고 주장했다. MBC 노조는 “경영수지 개선은 그들이 말하는, 소위 ‘적폐청산’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라며 “경영진이면 경영진답게 경영부터 제대로 한 후, 조직 개편을 하겠다고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MBC 측은 “징계위원회 회부 여부는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며 “정해진 바 없는 징계위원회에 누구를 대상으로 인사청문회가 열린다는 것인지 말하기도, 알기도 힘들다”고 전했다. 이어 “(징계대상으로) 정확한 지칭 대상이 (노조 성명서 어느 곳에도)없다”며 “답하기 어렵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앞서 MBC 측은 지난 15일 기자협회보와의 인터뷰에서 “과거 이명박-박근혜 정권 실세 추천서를 받아 채용하는 등 부적절한 비위행위를 한 직원들에 대해 조만간 징계를 내릴 예정”이라며 “채용비리 관련 1, 2차 감사는 마무리됐고 지난 11일 인사위원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어 사측은 “징계대상은 2012년 파업 당시 진행된 시용·계약직 경력기자 채용과 2014년 헤드헌팅 경력기자 채용 등 정권의 방송장악 과정에서 ‘채용비리’를 주도한 보도국 전 간부들과 인사부 실무자 등”이라며 “감사결과 지난 2012년 파업 때 대체인력 93명을 채용했고, 이 중 55명이 현재 정규직으로 MBC에 근무 중”이라고 말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는 사측의 입장에 덧붙여 “MBC는 이들의 채용을 즉각 취소 또는 무효로 하고, 근로계약을 종료해야 한다”며 “대법원은 이미 이력서 허위 기재 등 근로계약 성립 전 무효나 취소 사유가 있다면 무효, 취소 등으로 해고할 수 있다는 판례를 갖고 있다”고 단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