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수정 기자
  • 입력 2018.10.23 12:03

주민 의견 수렴않고 정부 공급대책에 포함..."졸속개발 중단" 집회

(사진=이수정 기자)
23일 오전 10시 오금역 옆 오금공원에서 열린 '성동구치소 졸속 개발 반대 범대책위원회'에서 주최한 집회에서 송파구 주민들이 성동구치소 부지 졸속 개발 반대를 외치고 있다. (사진=이수정 기자)

[뉴스웍스=이수정 기자] "주민의견 반영 안된 성동구치소 졸속 개발 반대한다"

23일 오전 10시 오금공원에서 열린 '성동구치소 졸속 개발 반대 범대책위원'(이하 범대위) 집회에선 "정부의 밀실행정, 졸속개발을 즉각 중단하라"는 소리가 들렸다. 

강남 금싸라기 땅인 송파구 옛 성동구치소가 몸살을 앓게 된 것은 정부의 '9·21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에 성동구치소 부지가 포함되면서다. 서울시 역시 "성동구치소 부지에 지어지는 1300세대 주택은 구상안 취지를 고려해 공동주택으로 건립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땅은 지난 6·13지방선거 당시 후보였던 박원순 서울시장과 박성수 송파구청장이 복합문화시설을 짓겠다고 약속했던 곳이었다. 자연히 송파구민들은 구치소 부지에 교육·문화 복합시설 등 주민편의 시설이 들어오리라 생각했다. 그러나 5개월여만에 기대가 수포로 돌아간 것이다.

이에 성동구치소 인근 주민들로 구성된 범대위는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 절차 없는 밀실 졸속행정에 주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라면서 "40년간 이 곳을 지켜온 주민들의 의견은 하나도 반영되지 않은 일방적인 계획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권순도 범대위원장은 이날 집회장에서 "이곳은 SH공사의 개발기본계획 및 지구단위계획 수립 용역이 진행 중인 곳이었다"며 "성동구치소 부지를 오아시스로 만들겠다고 한 박원순 시장과 남인순 국회의원, 박성수 공파구청장은 주민들과의 약속을 하루아침에 바꿔버렸다"고 규탄했다.

이어 "주민들이 진정 필요로하는 학교시설, 교통대책은 세웠냐"라며 "주민을 위한 공간은 없고 청년창업시설, 성동구치소 역사관 등으로 채워지는 것은 우리를 기만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권순도 '성동구치소 졸속 개발 반대 범대책위원회' 위원장이 23일 오전 열린 집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수정 기자)
권순도 '성동구치소 졸속 개발 반대 범대책위원회' 위원장이 23일 오전 열린 집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수정 기자)

백주하 범대위 TF팀장은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서울시 청원게시판인 천만인소에 민원을 제기했지만 '주민 의견을 잘 검토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돌아왔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현재 이 일대 가주초·중학교에는 한 학년 당 13반, 한 학급에 25~30명씩 아이들이 들어가있다"며 "이런 과밀학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제일 급한 것은 학교다"라고 주장했다. 

일각에서 흘러나오는 님비현상이라는 평가에 대해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권 범대위원장은 "이 지역의 특성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그렇게 얘기할 수 있지만, 우리는 집값을 걱정해서가 아니다"라며 "주민의견은 하나도 반영되지 않은 것에 대한 규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에 아파트를 지어야 한다고 하더라도 최대한 많은 부지를 주민들을 위해 활용해줘야 한다"며 "현재 제대로 나와있지 않은 개발 계획을 확실히하고 주민들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