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효영기자
  • 입력 2016.01.27 15:34

2016 중점 추진사업계획 발표

한국소비자원이은 올해 ‘빅데이터 사업단’을 신설하는 한편 핀테크·모바일앱·SNS 광고 등 신유형 소비 분야에 대한 소비자보호 강화, 해외직구로 인한 소비자피해 해결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27일 밝혔다.

소비자원은 이날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16년 중점 추진 사업계획’을 발표하면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발달과 고령화 등으로 새롭게 등장한 핀테크, 모바일앱, 치매 보험 등에 대해 부당거래 행위 감시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소비자원은 온라인 상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 신 유형 소비자 문제를 발굴하기 위해 빅데이터 사업단을 신설한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수집·분석·공유를 위한 전산 시스템 개발을 올해 중으로 마치고 내년부터는 분석 기법을 고도화해 소비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정부 부처와 기업 등의 수요에 맞춰 빅데이터 분석 정보를 제공, 실효성 높은 정책을 수립하는 한편 기업의 품질서비스 개선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소비자원은 해외 여행과 직접구매(직구) 관련 피해 상담이 급증하는 데 대해 “미국·중국 등 해외구매가 많은 국가 중심으로 관련 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소비자원은 오는 7월 열리는 ‘한·중·일 소비자정책협의회’에서 국제거래 피해를 주요 의제로 다루고 관련 기관인 미국 거래개선협의회(CBBB)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구제 채널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으로부터 수입된 소비재에 대한 국내외 가격 감시를 실시하고 FTA로 인한 소비자 후생 효과도 분석해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고령자, 어린이, 장애인, 다문화 가정, 북한이탈주민 등 상대적으로 소비자문제에 취약한 계층에 대해 금융·안전·거래·피해예방 등 전 영역에서 종합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기만 상술에 현혹되기 쉬운 고령층과 관련해서는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해 방문판매, 전화권유판매 등 특수거래 분야 거래에 대한 피해예방 활동을 강화한다. 소비자 교육·이동상담 등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농촌 등 소외지역 소비자 지원도 확대한다.

한견표 소비자원장은 “올해는 소비자 이슈를 빨리 찾아내서 알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예방 조치 단계까지 생각하고 있다”며 “내년에는 시스템을 더욱 고도화해 소비자가 원하는 조건을 제시하면 원하는 정보를 받아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