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10.26 15:21

인천시, 주행시험장 회수 "지역경제 기여하라고 준 땅에 신설법인 설립"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조합원들이 지난 8월 30일 산업은행 앞에서 한국지엠 법인분리에 대한 산업은행의 비토권행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지엠지부)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조합원들이 지난 8월 30일 산업은행 앞에서 한국지엠 법인분리에 대한 산업은행의 비토권행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지엠지부)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사측의 법인분리 계획에 반발해 투쟁수위를 높이고 있는 한국지엠 노조는 인천시민들에게 관심과 도움을 촉구했다. 인천시가 한국지엠에 청라 시험주행장 부지를 무상으로 빌려주고 시민혈세 500억원을 무상지원 했는데도 법인분리로 철수의 발판을 만들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에 인천시는 청라 시험주행장 부지를 회수할 수 있는지 법률 검토를 의뢰했다.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는 26일 전 간부 200여명이 파업에 나서 이날 오전 부평역 등에서 출근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법인분리 관련 선전전을 펼쳤다고 밝혔다. 노조 상무집행위원과 대의원 등 간부들은 이날 시민들에게 호소문를 나눠주며 법인분리의 부당성을 호소했다.

노조는 이날 발행한 ‘인천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이란 호소문을 통해 “정부 지원금 8100억원 가운데 이미 절반이 투입된 상태에서 한국지엠은 연구와 생산을 두 개 법인으로 분리하겠다고 한다”며 “자동차회사에서 법인을 나누는 것은 전세계 유례가 없는 일인 만큼 분명히 다른 속셈이 있는 것으로 봐야한다” 주장했다. 

이어 “한국지엠은 협력업체까지 합하면 30만에 가까운 일자리와 그 가족들의 생계를 짊어진 사업장”이라며 “이런 중요한 사업장이 카허 카젬 사장 혼자 결정을 내린 셀프 주주총회를 거쳐 두 개로 쪼개지고 있다”고 호소했다. 

특히 노조는 인천시가 한국지엠에 무상으로 빌려준 청라 주행시험장에 대해 적극 홍보했다. 인천시와 시민들이 한국지엠이 지역경제에 이바지하라며 내준 땅에 분리법인을 차리려 한다는 것이다. 

노조는 “인천시는 엄청난 땅값의 청라지구 15만평을 한국지엠에 50년간 무상으로 사용하게 해주고 인천시민의 세금 500억원도 무상지원했다”며 “인천에서 자리잡고 지역경제에 이바지하길 바라며 지원해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하지만 한국지엠은 회사를 둘로 쪼개 청라연구소에 새로운 회사를 차리려 한다”며 단물만 빨아먹고 약속은 헌신짝처럼 버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노조는 한국지엠의 법인분리와 철수를 막기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인천시민들에게 호소했다. 한국지엠 노동자들과 인천시민이 힘을 결집하면 한국지엠과 인천경제를 지켜낼 수 있다는 주장이다. 

한편 이와 관련해 인천시는 한국지엠에 무상 임대해 준 청라 시험주행장 부지를 회수하기 위한 법률 검토에 들어갔다. 시는 법리검토를 위해 주총 회의자료와 분할계획서 등을 한국지엠에 조만간 요청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노조와 마찬가지로 한국지엠의 법인분리에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송영길 인천시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인천시는 한국지엠이 인천의 자동차 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 고용 안정에 매진해줄 것을 기대하며 부지를 제공했다“며 "법인분리에 대해 한국지엠 노조 등 시민사회의 동의가 있지 않다면 부지 회수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총 규모 47만7443m²에 이르는 한국지엠 주행시험장은 지난 2007년 10월 인천 청라에 들어섰다. 이 주행시험장이 들어선 땅은 인천시가 2004년 한국지엠의 전신인 GM대우에 30년 무상 임대 후 20년 추가 사용이라는 파격적인 조건으로 제공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