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10.30 14:31

민주노총 "국내 자동차 산업은 포화상태…사업 추진시 제살깎아먹기 될 것"

현대자동차의 소형SUV 코나가 울산공장 생산라인에서 조립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소형SUV 코나가 울산공장 생산라인에서 조립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광주광역시와 현대차가 추진하는 ‘광주형 일자리’에 반기를 든 노동계가 “실패가 예정된 사업”이라며 비판수위를 높였다. 호남지역의 표를 의식해 졸속으로 강행하는 자동차공장 설립은 가뜩이나 위험에 처한 국내 자동차산업을 무너뜨릴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30일 오후 성명을 내고 “광주형 일자리는 정권에 기댄 정략적 정책지원이라는 점에서 실패가 예견된 모델일 수밖에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광주시는 정부와 현대차의 투자로 연간 10만대 규모의 위탁생산하는 방식의 '광주형 일자리' 공장을 2021년까지 건설할 계획이다. 임금수준은 현재 완성차 수준과 비교해 절반 정도인 4000만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광주시의 이 같은 투자요청에 지난 6월 사업참여 의향서를 제출했다. 이후 광주형 일자리의 구체적인 추진방향을 모색하는 원탁회의가 두 차례 열린 상태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광주형 일자리는 지역개발 정서를 내세운 지자체가 주도하고 정부와 집권여당이 총력지원을 약속해 추진하는 정략적 일자리 창출사업이란 점에서 출발부터 삐걱거렸다”며 “임금과 노동조건의 하향평준화를 전제로 하고 있어 노동계의 반대가 그치질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광주시가 사업 추진에 앞서 다양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두 차례나 원탁회의를 열었지만 노동계의 입장이 반영되고 있지 않다는 지적이다. 

민주노총은 이어 “광주형 일자리에서 생산될 소형차 시장은 이미 수요와 생산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기존 생산공장들과 제살깎기 경쟁을 하겠다는 것에 불과하다”며 “새로운 구조조정을 불러올 것이 명확한데도 강행하겠다는 것은 일자리 창출이 아니라 일자리 빼앗기”라고 일갈했다. 
 
특히 노동계는 현대 자동차산업 자체가 공급과잉과 수요축소로 위기에 처해있는 점을 감안했을 때 새로운 자동차 공장을 신설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은 “휘청거리고 있는 국내 자동차산업은 고도의 자동화, 미래형 자동차 등 새로운 산업 환경과 맞물려 심각한 위기상황에 직면했다”며 “지금 정부가 할 일은 다가올 산업환경 변화와 일자리 위기 상황에서 노조와 충실히 정책협의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오는 31일 저녁에 열릴 마지막 원탁회의에서 광주형 일자리 추진이 백지화 돼야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광주시는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30일 현대차와 협상에 나설 예정이다. 원탁회의 당일에는 노동계와도 의견을 조율하겠다는 입장이만 워낙 노동계의 반발이 극심해 진통이 상당할 전망이다. 

특히 금속노조 현대차지부도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한다는 노동계의 입장이 명확하다며 편을 거들었다. 기아차 전 지회장 등 노동계 인사 2명이 광주형 일자리 추진에 가담하고 있지만  민주노총 광주본부의 공식입장과는 다른 개별행동이라는 설명이다. 실제로 광주시의 설명과는 달리 민주노총은 두 차례 원탁회의 모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